유권자 손에 달린 4년
상태바
유권자 손에 달린 4년
  • master
  • 승인 2010.06.0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가 내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에서는 시·도지사 16명을 비롯해 시장·군수·구청장 228명, 광역의회 의원 761명과 기초의회 의원 2천888명, 교육감 16명과 교육의원 82명 등 모두 3천991명을 뽑는다. 유권자들은 비록 지난 13일의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후보자들을 직접 만나지 못했더라도 중앙선관위원회가 발송한 선거공보 등 공개된 각종 자료를 통해 후보자의 자질과 도덕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 앞으로 4년간 지역 살림을 맡길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특히 유권자 1명이 8명의 후보에게 투표를 해야 하는 '1인 8표제'인데다 경쟁률이 2.5대 1에 달하기 때문에 유권자들로서는 선거구당 평균 20명의 후보를 살펴봐야 하는 상황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시·도지사 후보는 잘 알려진 인물이 많아 큰 문제가 없지만 나머지 후보들은 이름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선택에 어려움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아무리 뽑아야 할 후보를 골라내는 일이 쉽지 않다고 해도 잘못 뽑아놓고 4년 동안 자책하지 않으려면 선거공보를 잘 보고 후보를 선택한 뒤 투표장에 꼭 가야 한다. 선관위가 유권자의 집으로 보낸 공보를 보면 후보자의 재산.납세실적·병역·전과 등 도덕성을 짐작해볼 수 있는 기초자료들이 있고 소속 정당, 경력, 공약 등을 통해 자질도 엿볼 수 있다. 설사 후보가 수십명에 달하고 공보가 100페이지나 된다고 해도 이런 사항들을 확인하는 데 30분이면 충분하다. 이 정도의 수고가 귀찮아 공보를 쓰레기통에 버렸다는 일부 유권자들의 얘기를 들으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민주주의는 공짜가 아니다. 지금의 지방선거도 숱한 희생을 치러내고 따낸 것이다. 시·도지사와 시장·군수를 중앙 정부가 마음대로 임명했다가 해임하고, 이들이 예산을 어떻게 쓰는지 따져보고 감시할 지방의회마저 없었던 시절을 생각하면 현재와 같은 지방자치를 잘 지켜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지방자치의 발전을 원한다면 이번 투표는 우리의 권리인 동시에 의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물론 아무리 찾아봐도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을 수도 있다. 철새정치인과 비리전력자는 공천하지 않겠다며 개혁공천을 약속했던 여야가 내세운 후보중에 철새정치인과 비리 연루자가 있는 게 현실이고, 파렴치한 전과, 납득할 수 없는 병역면제, 투기 및 세금 탈루 등 의혹이 가시지 않는 후보도 많다. 경력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공직에 후보로 나선 사람도 있다. 하지만 최선의 후보가 없으면 차선의 후보를 뽑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최악의 후보가 당선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소위 '줄 투표'나 '로또식 찍기'는 가장 경계해야 할 행태다. 지난 4년 기초단체장 230명 가운데 절반 가까운 숫자가 사법처리됐고, 재보선으로 새로 뽑아야 했던 단체장만 전체의 15%인 35명에 달했다.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유권자가 책임을 느껴야 한다.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바란다면 유권자의 의무를 다하는 게 먼저다. 앞으로 4년은 전적으로 유권자들이 얼마나 투표를 잘 하느냐에 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