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구리친수구역개발을 전면재검토하라
상태바
새정치민주연합은 구리친수구역개발을 전면재검토하라
  • 이장열 기자
  • 승인 2014.07.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친수구역백지화공대위, 친수구역 개발은 천만 시민의 상수원 오염시키는 일이다

16일 수도권지역 77개 시민환경단체로 이루어진 ‘구리친수구역조성사업 전면백지화를 위한 경기·서울·인천지역 공동대위원회(이하 구리친수구역백지화공대위‘)는 국회정문 앞에서 기자호견을 열고 새정치민주연합에 구리친수구역 조성사업 전면재검토와 당대표 면담을 공식 요청하고 나섰다.
 
구리친수구역백지화공대위는 "구리 친수구역은 수도권 천만 시민의 마실 물을 위협하는 사업이다. 개발제한구역 환경등급 조정을 위해 수질목표 기준점을 임의로 바꾸고, 현재 1등급보다 낮은 2등급으로 설정함으로서 천만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을 오염시키게 될 것이라는 것을 자인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 이들 단체는 "구리시는 사업타당성을 부풀리기 위해 타국가의 경우 도시를 기준으로 후보지 평가를 하고, 구리의 경우 대한민국 전체를 후보지로 두고 평가하는 등 과도하게 부풀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자체 연간 예산이 3,500억원에 불과한 구리시가 2조원의 빚을 내서 사유지를 매입하고 나면 외국인들 투자는커녕 투기판이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구리친수구역백지화공대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동안 환경단체와 전문가들과 함께 한반도대운하와 4대강사업을 줄기차게 반대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친수구역 개발을 전면에 내세운 후보를 공천함으로서 그간의 행보를 정치적구호로 전락시키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지난 4월과 5월 구리시의회에서는 친구구역 개발협약서를 통과시키기 위해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밀어붙이고, 새누리당 의원들은 사력을 다해 친구구역개발을 막는 일이 벌어졌다. 

서울시와 성남시의 공식 반대입장 표명에 이어 인천시도 역시 친수구역지정을 공식 반대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새정치연합 박영순 구리시장은 당선되기가 무섭게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친수구역개발을 위한 그린벨트 안건을 상정하는 등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지난 4일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는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 일원을 구리월드디자인시티(GWDC) 친수구역으로 지정하는 사업에 대하여 인천시가 식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잠실 상수원보호구역의 수질오염이 우려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등 관련 중앙부처에 동 사업의 중단 또는 전면 재검토를 요청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