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사회복지시설 ‘절반의 희망’으로 새해 맞다
상태바
동구 사회복지시설 ‘절반의 희망’으로 새해 맞다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5.01.05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수련관 계약 보장했지만 화수청소년문화의집 끝내 폐쇄


동구의 사회복지시설 불법 위탁계약 파기와 폐쇄를 둘러싸고 지난해 말 3개월 동안 이어져온 동구와 주민 사이의 갈등이 일단락됐다.

‘동구청의 사회복지시설 불법적 위탁계약 파기 반대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주민비대위)’김종호 집행위원장은 요구사항 4가지 중 2개는 기관과 협의, 1개는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화수청소년문화의집’은 폐쇄가 철회되지 못했다.

주민 서명과 1인 시위, 동구청 앞에서의 기자회견에 이은 지난 12월 23일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의 규탄 이후 이흥수 구청장은 한 발 물러서는 움직임을 보였다.

직영화를 추진하던 동구청소년수련관 위탁기관을 예정된 2016년 10월까지 보장하기로 했지만 수련관 사용 축소와 더불어 인원 감축은 피하지 못했다. 1, 2, 3, 4층은 사무실, 5, 6층은 강당이었지만 1, 2층과 5, 6층은 동구청에서 사용하고 수련관은 3층과 4층만을 쓰기로 했다. 종사자의 경우 현재 20명 근무(국비, 시비 지원 종사자 포함)에서 13명 근무로 조정하고, 미화와 시설 각 1명은 향후 구청에서 파견하는 것으로 조정됐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고용보장에 관해서는 기존 종사자 12명이 신규채용공고에 응시, 10명이 최종 합격했다.

김종호 동구 주민비대위 집행위원장은 “비대위에서는 당사자가 싸울 의지가 있을 때 돕고, 지원한다. 폐쇄 결정된 기관 종사자들도 해가 바뀐 뒤 계속 싸우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지금으로서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전했다.

주민비대위 측은 화수청소년문화의집이 폐쇄되고, 동구청의 지역자활센터 센터장 교체 입장이 최종 철회된 것이 아니지만 수련관이 구청과 합의에 이른 점, 다문화+건강가정의 종사자 상당수가 다시 고용 유지 된 점을 고려해 지난 29일 동구청 앞 1인 시위를 중단했다.

화수청소년문화의집 폐쇄 관련, 향후 ▲ 법인 차원에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진행 ▲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 인천시교육청에서 청소년공간을 신설, 운영 가능한지에 관해 모색할 예정이다.

김종호 집행위원장은 “3개월간의 주민대책위 활동 성과와 한계를 평가하고 2015년 활동 방향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