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에 총력
상태바
인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에 총력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5.01.18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까지 집중 발굴, 군/구 담당과장 회의 통해 추진 독려

인천시가 소외계층의 생활이 어려워지는 동절기를 맞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를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해 적극적인 발굴로 어려운 가정에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사회 인적 안전망 구축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을 위해 지난해 한국전력, 삼천리도시가스, 통/반장연합회, 한국야쿠르트 등과 복지사각지대 발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10개 군구에 대해서도 복지통장제 및 민관협의회를 구성하도록 하고 통/반장 및 민간단체에 ‘일제조사표’를 배부해 단전/단가스 가정 방문 시 활용하도록 했다.

시는 1월 16일 군구 담당과장 회의를 개최하고, 이번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관련해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소외계층을 적극 발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난해 말 제/개정돼 올해 7월부터 시행될 속칭 ‘세모녀 3법’(긴급복지지원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의 주요사항을 설명하는 한편, 제도정착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회복지전달공무원(60명) 및 민간보조인력(147명)의 조속한 채용 및 배치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동절기 집중 발굴기간(‘13.12~‘14.2)에 6,179건(‘12년 630건, ’13년 3,017건)의 소외계층을 발굴해 긴급지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지정 등의 지원을 했다.

이외에 이번 집중 발굴기간인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에만 공적/민간 자원의 연계를 통해 3,591건의 소외계층을 추가로 발굴/지원했다. 이 중 위기상황에 처한 가정을 대상으로 긴급복지사업비 51억원을 지원했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65%가 증액된 91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연중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