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야권, “성완종 리스트 사건 특검 도입” 한 목소리
상태바
인천 야권, “성완종 리스트 사건 특검 도입” 한 목소리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5.04.2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9 재보선에 영향... 새누리당 ‘정쟁화 자제와 관심 돌리기’ 행보

YTN 뉴스 화면 캡쳐
 
최근 국정을 뒤흔들고 있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야권이 강력한 검찰 조사 등 대응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 리스트에 유정복 인천시장이 연루돼 있어 인천지역 야권에서도 이를 두고 특검 도입 등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이하 새정연)은 17일 “성완종 리스트 3억 의혹’, 유정복 시장 측의 ‘정상적인 수사’란 어떤 수사를 말하나?”라는 논평을 발표하고 “현재까지 의혹을 받고 있는 유 시장이 말하는 ‘정상적인 수사’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새정연은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고 집권당인 새누리당 소속 시장에게 감히 ‘비정상적인 수사’를 지시할 검사가 있을지 궁금한데, 유 시장 측의 말대로 검찰의 ‘정상적인 수사’가 의심이 된다면 새정연이 주장하는 대로 특검을 통해 공정한 수사를 받으면 될 것”이라 지적했다.
 
새정연 측은 “유 시장이 성완종 리스트 3억 의혹에 대해 검찰에서 수사받기 전에, 이번 의혹으로 상처받은 인천 시민들께 망설임 없이 먼저 진실을 밝힐 것을 간곡히 권유한다”고도 함께 밝혔다.
 
정의당은 오는 4.29 재보선에 출마하는 박종현 후보가 새정연의 공식논평에 앞서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던 바 있다.
 
박 후보는 지난 13일 공식논평을 통해 “성완종 전 회장이 밝힌 ‘검은 돈’ 리스트에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 3명을 비롯하여 국무총리, 경남도지사, 인천시장, 부산시장 등 여권의 핵심인사들이 포진돼 있는 것은 총체적 부패 스캔들”이라 전제하고 “이들 인사가 지난 2012년 대선 시 박근혜 캠프에서 요직을 맡고 있었던 만큼 이번 사건은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에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이 성역 없는 수사를 공언하고 여당 유력 정치인들도 철저한 진상조사를 주장하고 있으나 과거 정권실세에 대한 숱한 솜방망이 수사 사례를 볼 때 국민들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기는 힘들 것”이라며 “당장 검찰의 신뢰성은 둘째 치더라도 최근 대통령이 ‘성역 없는 수사’를 주문하는 와중에 내각의 총책임자이며 의혹의 당사자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성 전 회장의 측근에게 연이어 전화를 건 사실마저 드러났는데 어떻게 공정한 수사를 기대한단 말이냐”고 말했다.
 
박 후보 역시 새정연과 마찬가지로 정부여당에게 특검을 요구했다. 박 후보는 “실체적 진실을 바라는 국민의 눈높이를 감안한다면 너무나 당연한 요구이며, 검찰에게 그대로 수사를 맡겼다가는 진상규명은 커녕 물타기와 면죄부 수사의 전형으로 한 전락할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책임감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당연히 특검으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의혹의 당사자’들의 소속 정당인 새누리당은 특검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3일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순서이며, 대한민국 검찰의 명예를 살릴 좋은 기회로서 김진태 총장의 명예를 걸고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바란다”며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가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현재는 “국민이 원하면 특검을 검토하겠다”며 한 발 물러서 있는 상태다.
 
김 대표는 지난 18일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해) 정쟁화는 금물”이라며 이어 김 대표는 “지금 이 시기에 우리나라에 제일 중요한 문제는 공무원연금개혁을 4월 국회 안에 반드시 이루는 것”이라며 관심의 이목을 돌리려는 듯한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인천지역의 야권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이같이 특검 요구 등 강경책으로 일관하는 것에 대해, 지역 정가는 4.29 재보선의 인천 서구/강화을 지역의 선거 운동이 사실상 조기에 시작된 이후 사건이 발생하며 선거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각 당이 의식한 결과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의 경우 이번 인천/서구 강화을 지역의 선거운동을, 소위 ‘네거티브’를 통해 유리함을 쌓아가던 기존 전술과 달리 최대한 ‘정쟁화’를 자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 이번 성 전 회장의 리스트 사건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야권 인사는 “인천지역으로 제한하자면 이번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과 유정복 인천시장 등을 선거 슬로건에서 슬그머니 제외하고 있으며 상대 후보에 대한 공격 역시 극도로 아끼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데, 주변의 야권 인사들은 이것을 두고 성 전 회장의 리스트 사건에 여당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