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에 휘둘려 지방자치발전위 제 역할 못한다
상태바
기재부에 휘둘려 지방자치발전위 제 역할 못한다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5.04.2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춘 의원 "알맹이 빠진 종합계획안 제출, 지방자치 위한 정부의지 무색"

박근혜 대통령이 2013년 10월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촉장을 수여한 후 제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문화관광체육부)

지난해 12월 대통령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위원장 심대평)가 마련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이 기획재정부에 밀려 지자체의 재원보전 내용이 전부 삭제된 반쪽보고서가 된 것으로 확인됐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남춘 의원(안전행정위원회, 인천 남동갑)은 28일 지방자치발전위가 제출한 자료를 확인한 결과, 지방자치발전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태를 조목조목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는 위원회가 추진 중인 종합계획안 내용 중 지방재원 보전방안에 대해 “1안)전체삭제” or “2안)대폭 수정하여 자체재원 확보로 충당”의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지방소비세 인상, 교부세율 조정, 사회복지비 증가보전 등 위원회가 마련한 개별 항목의 재원마련 안에 대해 모두 “삭제”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해 12월 국회 지방자치발전특위 보고 당시 박남춘 의원이 구체적인 재원마련 계획없이 “합리적 조정”이란 원론적 담론에 그친 보고서의 문제점 지적에 대해 심 위원장이 “일부 세입관련(주민세, 담배소비세 등) 변수가 생겨 구체화 할 수 없어 연도별 시행계획에 확정짓겠다”는 답변과 상반된 내용이다.

이로 미루어 박 의원은 사실상 지방자치의 발전을 적극 협조하겠다던 박근혜 정부는 지방재정 확충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명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난해 7월 지방자치발전위원회는 관계기관간 협의안 마련과정에서는 약4조7,000억원의 지방부담 증가분을 추계하여, 이에 대한 재원보전 안으로 지방소비세 상향조정(11%->16%) 약2조원, 지방교부세 교부율 상향조정 (19.24%->20%) 약1조3,600억원, 분권교부세 사업 추가 국고 환원 약2,400억원, 등의 내용을 제시했다. 그러나, 지난 12월 최종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전부 삭제돼 보고된 것이다.

오히려 기재부는 지자체 비과세.감면 축소 약 8,000억, 자체수입 확충 및 지출절감 약3,000억 원의 지자체 자구노력 내용을 각각 약3조원과 2조원까지 끌어올리라고 도리어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지방자치발전위원회는 12월 종합계획이 확정되기까지 기재부의 입장에 밀려 아무런 내용도 담지 못한 체 반쪽자리 종합계획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심 위원장은 이를 20년만에 처음 확정한 성과라고 자평한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박 의원은 또 기재부 의견대로 ‘지방세 비과세•감면 축소’ 규모를 약 3조원으로 확대 제시하고(‘15년 일몰도래 감면건수 178건, 약2.9조원), ’자체수입 확충 및 지출절감‘ 규모도 신세원 발굴(지역자원세, 레저세 과세대상 확대), 주민세 등 정액세율 현실화를 확대한다는 계획도 명시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주민세의 경우 지난해 인상 법률안이 안행위에 상정되었다 반대여론이 거세 중단된 상태임에도 시행계획에 제시돼 재추진하겠다는 것인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지방자치발전위원회 당연직 위원으로 포함된 기획재정부장관, 행정자치부장관, 국무조정실장 3인의 핵심관료들은 위원회 전체회의에 단 한차례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약 1년6개월간 16차례의 회의 중 장관들은 위원회 출범 첫 개의일을 제외하고는 아예 불참하거나 대리참석으로 대체한 것으로 드러난 것으로 지방자치 개혁을 표명한 현 정부의 의지를 의심케 하고 대목이다.

이에 대해 박남춘 의원은 “2할자치의 구조 속에 지자체가 의무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경직성 재정경비의 비중이 60%를 넘어섰다. 근본적인 세입 구조조정을 위해 부처 간의 이견을 조정하고 합리적 안을 도출하라고 대통령 직속으로 만든 지방자치발전위원회가 오히려 기재부에 휘둘려 지방 옥죄기에 동참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또 “종합계획에 이어 시행계획마저 추진과제 중 어느 하나 제대로 된 안이 없고, 회의에 참석조차 안하는 장관들의 의지를 엿볼 때 실망을 금치 못한다. 위원회는 중앙집권적 발상에서 벗어나 확실한 의지와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지방자치발전위원회의 존폐여부까지도 재검토가 돼야 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