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연대 “인천성모병원 집단 괴롭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촉구"
상태바
인천지역연대 “인천성모병원 집단 괴롭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촉구"
  • 김선경 기자
  • 승인 2015.04.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성모병원-제약회사 리베이트 의혹도 제기... “부당청구 수사 확대해야”
인천지역연대 회원들이 “노동탄압 자행하는 인천성모병원은 각성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제성모병원 의료급여 부당청구 사건’을 경찰이 수사 중인 가운데, 5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이하 보건의료노조)가 국제성모병원과 제약회사간의 리베이트 의혹을 제기하고 인천성모병원의 집단 괴롭힘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지역연대와 보건의료노조는 28일 시청사에서 ‘국제성모병원 의료급여 부당청구사건 및 인천성모병원 집단 괴롭힘 사건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가톨릭관동대학교 인천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준식)은 조직적으로 약 3천명을 가짜환자로 등록해 의료급여를 부당하게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인천 서부경찰서는 지난 3월 20일 “국제성모병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부당청구사건에 대해 수사 중에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인천지역연대와 보건의료노조는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이학노 몬시뇰)이 ‘국제성모병원 의료급여 부당청구사건’의 최초고발자로 의심하고 있는 홍씨에 대해 “최초고발자는 따로 있으며 홍씨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근거 없이 개인을 배후세력으로 몰아가고 집단적으로 괴롭히는 행태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보다 앞서 인천성모병원은 지난 24일 내부전산망을 통해 “홍씨가 악의적으로 허위제보를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인천지역연대와 보건의료노조는 “홍씨는 부당청구 사건에 대해 알지도 못했는데 병원 측은 홍씨가 노조 지부장이라는 이유로 이번 부당청구 사건의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홍씨는 3개월간 정신과 치료를 진단받아 입원 치료 중으로,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7일 집단 괴롭힘을 가한 16명의 부서 관리자들을 피진정인으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이들은 “4월 내내 홍씨를 괴롭혔다는 음성 파일를 확보했고 이를 가지고 집단 괴롭힘을 자행한 당사자들에 대해 고소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의 김창곤 본부장은 “천주교 인천교구가 위탁받아 운영하는 인천성모병원이 집단적으로 노조 지부장 한 명을 괴롭혔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의 주요 내용에 대해 인천성모병원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말만 남기고 통화를 거부했다.
 
보건노조 이준용 본부장(사진 가운데)이 “이번 국제성모병원 사건에 대해 인천시도 지시 업무 관리 기관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인천지역연대와 보건의료노조는 국제성모병원에 대한 수사를 병원과 제약회사간의 리베이트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 인천지역본부 이준용 본부장은 “조직적으로 의료급여를 갈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제성모병원은 제약회사와의 리베이트도 존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인천지방검찰청에 보건의료노조의 이름으로 국제성모병원과 약제회사와의 리베이트와 관련한 고발이 접수된 상태인데, 확인 결과 보건의료노조 측의 이름을 사칭한 누군가가 고발한 것 같다”면서 “하지만 고발이 굉장히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보여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천주교에서 운영하는 인천의 두 대형병원이 잇따라 구설수에 오르고 시민단체까지 나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앞으로 파장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