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성공조건은?
상태바
사회적기업의 성공조건은?
  • 이혜정 시민기자
  • 승인 2015.05.19 16: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준호 교수, "사회적 문제를 발굴하는 혁신성이 출발이다"






 








 






양준호 인천대 교수(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 센터장)가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라는 주제로 18일 오후 7시 인천대 미래관 2층 다목적실에서 강연을 했다.

이번 강연은 ‘2015 연수구 사회적기업가 양성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실질적인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해  사회적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사회적기업의 성공조건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양준호 교수는 “사회적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혁신성 발굴을 시작으로 사회적 지지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수익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혁신성이란 일반 영리기업의 운영방침과 같은 노무, 회계, 마켓팅 전략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주목하지 못하는 상품 및 서비스, 즉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는 사회적 문제를 발견해 비즈니스화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양 교수는 다양한 외국사례를 소개하면서 “선진적인 사례를 통해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문제를 비즈니스화해 지역민들로부터 사회적지지를 얻어야지만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조건”이라며 “품질 및 서비스 질 향상 및 가격경쟁화가 우선이 아닌 사회적지지를 통한 출자자확보, 소비자확보, 원자재공급자 확보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재차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위와 같이 사회적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조건과 본질을 제대로 이해해야만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15년 연수구 사회적기업가 양성교육은 연수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양준호 센터장)이 올해 위탁을 받아 운영한다.

특히 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는 지난 2012년부터 남동구, 연수구 사회적경제아카데미를 운영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준모 2015-05-20 10:07:30
남동구 소재 사회적기업 대표입니다. 맨 마지막 문단, '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는 지난 2012년부터 남동구, 연수구 사회적경제아카데미를 운영해오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몇 해 전 일까지 다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올해(2015년)와 작년(2014년)의 남동구 사회적경제아카데미는 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에서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2012년 한 해만 했던 것을 착오한 것 같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