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진상 규명이 이토록 어려운 일이 될 줄은..."
상태바
"세월호 진상 규명이 이토록 어려운 일이 될 줄은..."
  • 진달래 기자
  • 승인 2015.07.1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세월호대책위원회 활동 1년 맞아 활로 모색

항구도시 사우스햄튼과 타이타닉


영국 남부의 항구도시 사우스햄튼에는 특별한 역사가 있다. 이 도시의 가장 번화한 광장에는 배 모양의 조형물이 있고 거대한 추모비가 자리해 있다. 또한 이 도시의 가장 큰 공원인 사우스햄튼 ‘사우스햄튼 커먼’의 한켠에는 거대하고 차분한, 아주 오래된 묘지공원이 자리하고 있다.

묘지 가운데 난 길로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크고 세모난 소나무들이 줄지어 늘어선 공원 입구에는 여러 가지 안내내용들이 붙어 있는 안내판이 있는데, 여기에는 빛바랜 지도와 그 위에 찍힌 수많은 점들이 이 묘지의 주인들이 살았던 집을 표시하고 있다.

 

Jim Champion


사우스햄튼은 바로 1912년 타이타닉 호가 침몰할 당시 배가 출발했던 항구도시다. 영화 <타이타닉>으로도 유명한 타이타닉 호의 침몰 사고로 이 도시의 500호가 넘는 집에서 가족을 잃었다. 이로 인해 도시 전체가 엄청난 타격을 입었다.
이 비극은 단지 타이타닉에 탄 사람과 가족들만의 것이 아닌, 사우스햄튼 도시 전체의 슬픔이었고 온 시민들은 한 마음으로 친구와 가족이었던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그들을 위해 이 도시 곳곳에는 추모비와 추모 공원, 묘지가 만들어졌으며 이후 100년이 넘도록 기려지고 있다.


인천과 세월호의 관계는, 이제 사우스햄튼과 타이타닉의 이야기와 결코 동떨어질 수 없게 되었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대한민국 국민들, 인천 시민들은 충격적인 뉴스를 접해야했다. 제주에 간다는 들뜸 속에 인천항을 출발한 300여명의 시민들,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과 환갑을 맞은 인천 용유초등학교 동창생들, 그리고 많은 일반인들, 선박 노동자들이 탄 배가 가라앉고 있다는 것이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년 하고도 3개월이 지났다. 그러나 사고가 수습, 정리돼가기는 커녕 문제는 더 복잡해지거나 해결은 지지부진 미뤄지고 있다. 진상조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재발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대책이라고 나와 국민들의 마음을 잡아줘야 하나, 그렇지 못하니 사람들의 마음은 여전히 무겁기만 하다.

여론에 따라 정부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설치하였다. 지난 3월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은 특별조사위원회의 업무 범위를 축소하여 조사 기능을 유명무실하게 만들었다. 심지어 정부는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예산을 집행하지 않고 있으며, 여당 추천 부위원장은 무단 결근 및 사퇴를 요청한 상태다. 6월 초부터 시작된 메르스의 유행으로 집회도 어렵고 시민들의 관심을 분산시키기까지 했다. 


사진출처 박재성


세월호 인천시민 대책위원회 구성 1년


 2014년 6월 시민단체 활동가 및 운동가들에 의해 ‘세월호 인천시민 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이제 1년이 되었다.
최근 지속된 메르스 사태로 보내고, 대책위원회가 발족 1년을 맞아 해결점을 찾지 못하는 세월호 대책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위원회는 인천 시민사회 여러 단체가 공동으로 제안하여 시작되었고, 현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지역연대, 인천YWCA, 인천지방변호사회 세월호특위, 천주교 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인천여성연대, 인하대 교수협의회 등 직능/종교/학계/시민사회 등 75개단체가 참가하였다.  이는 규모와 대표성으로만 보아도 거의 모든 인천시민사회를 아우르는 구성이다. 이미 세월호 사고 직후 대책위 소속 단위들은 대부분 각 단위별로 대응을 시작해 활동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세월호 인천시민 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자 27개단체가 소속된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의 박재성 운영위원장은 “세월호 사건의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인천 시민사회가 모두 함께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진상규명 및 특별법 제정, 유가족 지원 및 추모사업, 해운 안전체계 구축 등 세 가지 큰 목표를 가지고 인천 대책위가 결성되었다”고 설명하였다. 

대책위가 결성된 후 인천시민사회의 대응은 더욱 기민해졌다. 진상규명 특별법 입법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지나친 규제 완화 등 세월호 참사를 불러온 원인을 점검했다. 정부와 유가족이 특별법 제정 및 진실규명 여부 및 방식에 대해 공방을 벌일 때, 시민사회에서 구성한 대책위는 유가족과 시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으고 중재하는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

 

인천시민대책위가 걸어온 길, 그리고 앞으로 걸어갈 길


인천 세월호 대책위에서는 작년 영화 <다이빙 벨> 상영회, 유가족 간담회, 안산 합동분향소 유가족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하였다. 올해 4월에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글을 담은 책 <금요일엔 돌아오렴> 북콘서트가 부평에서 열려 7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 세월호 참사를 추모하는 인천 시민들의 마음을 모았다. 그 후, 1주기 세월호 희생자 추모제가 부평에서 열려 인천시민 800여명이 모여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사진 박재성


인천시약사회는 참사 당시 대한약사회와 함께 팽목항, 진도, 시신확인소 각 세 곳에 임시약국을 설치했다. 연인원 2천여명의 전국의 약사들이 매일 24시간 2교대로 봉사를 진행했다. 전국의 약사들은 사고 직후 임시약국 봉사를 시작, 진도 체육관에서 유가족들이 전부 철수할 때까지 함께했다. 인천시약사회 조석현 회장은 “초기에 구급약 위주로 준비해갔는데, 실제로는 유가족들의 충격과 잠수사들의 피로 누적을 완화하기 위한 청심환과 눈물샘이 마른 유가족들 및 잠수사들의 눈 충혈 등을 위해 안약이 가장 많이 필요했다"고 전했다.

김일회 신부(구월1동성당)는 천주교 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함께 답동성당에서 지난 6월 29일부터 일주일 간 단식기도회와 유족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정부의 소송 가능성을 차단하는 불합리한 지원금 시행령, 유가족들의 세월호 인양 조사를 차단하는 정부의 조치 등, 정부가 이해할 수 없는 양태를 보이는 것에 마음을 모아 함께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인천지역연대는 40여개단체의 조직력을 바탕으로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이끌어 왔으며,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세월호 촛불문화제를 계속해서 열고 지원해 왔다. 인천YWCA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금요일엔 돌아오렴> 1000부를 구입, 전국에 배포하였다. 

인천지방변호사회는 내부에 세월호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국가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법률 지원에 적극 나섰다.  인천시민들이 많은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가 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가장 먼저 만들었으며, 안산 세월호대책위원회와 일반인 대책위원회가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 각지에서 참사의 충격을 소화하기 위한 움직임 계속

 

세월호가 출발한 인천은 인천항이 있는 곳이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들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지역이다. 그러나 세월호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이토록 어려운 일이 될 줄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 인천지방변호사회 세월호특위의 김상하 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위원회의 2015년 예산이 전혀 집행되지 않아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다. 정부와 여당이 권한을 가진 만큼 책임있게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말숙 인천YWCA 회장은 "유가족과 정부의 중간자적 역할을 계속해서 지원하고, 특히 정서적 지지와 기도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세월호 인천시민 대책위원회는 앞으로 416연대를 중심으로 전국 연대에 참여할 예정이다.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 투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인천시민대책위의 3대 사업목표 중 재난안전체계구축 부분은 아직 미진한 부분이 남아 있어, 회원단체 중 하나인 인천생활안전실천시민연합에서 안전대책 수립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과 해운안전 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인천시 해운안전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제안, 해운 안전 전문가 토론회를 주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다시는 세월호 참사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