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통한 민간인 사찰 성역없이 수사하라"
상태바
"해킹 통한 민간인 사찰 성역없이 수사하라"
  • 진달래 기자
  • 승인 2015.07.3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연대' 등 국정원 인천지사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김성진이 발언하고 있다.


"국정원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국민들이 이렇게 불안해하면서, 두려워하면서 살아야 합니까?"

'국민해킹사태 국정원 규탄 기자회견'이 30일 목요일 오전 11시,국정원 인천지사 앞에서 열렸다. 카카오톡 해킹을 통한 전방위적 민간인 사찰을 해왔다는 의혹에 대해서 진상 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인천지역연대가 주최하고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주관하였으며, 정의당과 사회진보연대 등 회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국정원에 대한 성역 없는 검찰 수사로 진실을 규명하고, 불법 감청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라고 구호를 외쳤다.
 
인천지역 경찰 정보과 형사들이 국정원 앞 기자회견을 보기 위해 모여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은 "국정원은 그동안 인천에서 왕재산 사건을 조작하고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의 통장을 무단으로 뒤져보는 등 무작위 사찰을 자행해 왔으며, 이제 국민들의 사생활까지 사찰하려 했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히고 "해킹 관련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사과하며 국정원 자체를 폐쇄할 것"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국정원 국민 고발단을 모집하고 거리 규탄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불법 사찰을 하고 있는 국정원 요원들에게 경고의 메세지를 스티커로 붙이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하지만 이번 기자회견 장소인 국정원의 위치를 알리지 못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지 못했다. 기자회견에서 전달할 예정이었던 항의 서한은 등기로 발송하기로 하였다.

한편 국정원은 최근 이탈리아 해킹 팀에 RCS(Remote Control System:원격으로 타인의 전자기기를 조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주하여 한국인들이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스마트폰 앱 '카카오톡', '라인' 등을 엿보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실은 해당 해킹 팀이 주고받은 메일이 타 화이트해커 그룹에 의해 공개되면서 알려졌다. 국정원이 이 해킹 툴 구매를 위해 사용한 돈은 약 8억여원이며, 이 해킹 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국정원은 5163부대라는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나나테크'라는 차명기업을 사용하는 등 자신들의 이름을 은폐하려 하였지만 결국 들키고 말았다.

 
인천지역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회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진달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