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출연기업 ㈜지멤스 누적적자 513억원
상태바
정부기관 출연기업 ㈜지멤스 누적적자 513억원
  • 진달래 기자
  • 승인 2015.09.2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부족으로 누적매출 19억원에 그쳐... 사물인터넷 지원은 계속돼야
국회 미방위 문병호의원(새정치민주연합, 인천부평갑)이 국정감사를 위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으로부터 제출받은 ‘㈜지멤스 재무상태 및 손익현황’에 따르면, ㈜지멤스는 2011-2014년말까지 매출 19.7억원, 비용 532.8억원을 기록해, 513.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외환은행과 대주주인 ㈜ISC로부터 214.2억원을 차입해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49% 지분을 출자한 사물인터넷 센서기업 ㈜지멤스는 2006년 정보통신부가 사물인터넷 등 MEMS(미세전자기계시스템) 시장 성장에 대비하기 위해 인천시와 협약을 맺고 인천 송도에 완공한 공유기반시설(MEMS팹)을 관할하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민간기업과 합작한 회사다.
  
㈜지멤스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MEMS 시장의 수요가 예상보다 저조하기 때문이다. 정보통신부는 사물인터넷 등 MEMS(미세전자기계시스템) 시장 성장을 예상하고 인천시와 함께 1,405억원을 투자해 MEMS 파운드리(위탁생산)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MEMS 팹(공장시설)을 구축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 시장과 중소기업들의 센서 위탁생산수요는 예측과 달리 저조했다. 
 
이러다보니 MEMS 팹의 매출은 2010년 12억원 수준인데 비해, 연간 운영비가 100억원 수준으로 소요되어 적자를 감당하기 어렵게 됐고, 결국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GMEMS컨소시엄과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NIPA는 현물(307억원, 49%), GMEMS컨소시엄은 현금(320억원, 51%) 출자했다. NIPA가 출자하는 현물의 감정가는 574억원이나, MEMS 전용 장비, 토지 소유권이 없는 건물 등으로 청산가치(171억원)가 낮아 할인가 307억원로 49% 지분을 확보한 것이다.
 
하지만, (주)지멤스를 설립하고, GMEMS컨소시엄의 민간대주주로 반도체 검사장비 부품 제조사인 ㈜ISC에게 경영권을 맡겼음에도 불구하고, 신제품 개발과 공정 결함으로 경영환경은 나아지지 않았다. 결국 MEMS 팹 가동에 따른 월 10억원 수준의 기본 운영경비를 감당할 수 없어 수요가 확보될 때까지 MEMS 팹을 당분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에 문병호의원은 “사물인터넷시대를 예견하고 막대한 자본이 투자된 MEMS 팹이 이대로 좌초된다면, 투자비용은 매몰되고, 향후 사물인터넷시대가 본격화되면 또 다시 막대한 재투자를 해야 한다”며, “㈜지멤스는 비상경영으로 자구책을 찾고, 정부는 사물인터넷산업 육성을 통해 MEMS산업 성장을 지원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