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이 지켜야 한다
상태바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이 지켜야 한다
  • 김계원
  • 승인 2015.09.2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칼럼] 김계원 / 인천경실연 환경안전위원장
지난 8월 12일 중국 텐진항 물류창고에 보관 중이던 유독성화학물질(시안화나트륨)이 폭발하여 150여명이 사망하고 500여명이 넘는 부상자가 발생하였다. 이로부터 몇주가 지난 지난 9월 5일에는 우리나라 추자도 근방에서 낚시배인 돌고래호가 침몰하여 14명이 사망하고, 3명이 구조되었으며, 4명이 아직도 실종상태에 있는 해양안전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를 접한 시민들은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된 세월호사고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고, 연이어 발생하는 해양안전사고에 불안감을 지울 수가 없었다.

이렇게 연이어 발생하는 해양안전사고가 우리에게도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조차 들고 있다. 텐진항사고나 낚시배 사고는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 인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유형과 닮은 꼴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양안전과 서해어민보호을 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세종시 이전문제가 불거져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분위기이다. 해양경비안전본부는 인천의 자존심이다. 인천시민들은 송도의 해양경찰청(해산되기 전의 중앙관청)에 펄럭이는 깃발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고, 바다를 생활터전으로 하고 있는 서해5도민을 가족이나 이웃으로 둔 인천시민들은 서해어민 수호의 컨트롤타워인 해양경찰청이 곁에 있어 안심이 되었다.

이러한 인천의 자존심이 한순간에 해체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지금은 국민안천처의 일개본부로써 인천시민의 곁을 지키고 있다. 우리 인천시민들은 아쉬움이 크지만 그래도 인천의 자존심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해양경찰(현재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은 최초 1953년 12월 23일 내무부 치안국 소속의 해양경찰대로 부산에 본대를 두고 창설되었고, 지금부터 약 36년전인 1979년 10월 12일부터 본격적으로 인천과 인연을 맺어왔다. 즉, 1979년 10월 12일 당시 부산에 위치해 있던 해양경찰대 본대를 인천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당시 인천시 중구 북성동 1가 105번지의 약 3,500평의 부지에 청사를 신축하여 이전하면서 본격적인 인천시대를 열었다. 이후 해양경찰은 1996년 외청 독립, 2005년 차관급 기관 격상 등으로 조직을 발전시켜 왔지만 2014년 4월 발생한 세월호사고의 책임을 물어 해체되는 비운의 당사자가 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해양경찰(현재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이 이러한 변천의 소용돌이 속에서 현재는 국민안전처의 일개 본부로서의 모습으로 명맥을 잇고 있지만 아직도 해양주권수호와 어민보호의 본래 역할이 변한 것은 아니며, 인천의 친구이자 자존심의 대상으로서의 존재감이 없어진 것도 아니다.

인천의 색깔을 대표하는 것은 해양이며, 해양에서의 어민보호와 선박안전문제는 우리의 가장 큰 현안문제일 수밖에 없고, 때문에 해양경비안전본부 이전문제는 인천이 풀어야 하는 현안문제이다.

그 동안 서해어민들은 중국어선들과의 사투속에서도 해양경비안전의 컨트롤타워가 최일선에 존치하고 항상 어민들과 함께 한다는 면에서 안심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의지와 안심의 대상이 없어질 위기에 처해 있다. 이 과정에서 시민사회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세종시 이전을 막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준비하고 있지만, 정작 안전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자처하였고, 힘 있는 시장, 대통령의 최 측근이라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던 유정복 시장은 인천의 자존심, 해양안전의 자존심인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이전문제에 손을 놓고 있는 듯 보인다.

이 문제는 결코 시민운동의 대상문제로서 생각해서는 않되며, 인천시민 전체의 문제이다. 지금부터라도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인천 존치를 인천의 자존심 지키기, 서해 어민보호의 전진기지 지키기의 차원에서 인천시와 시민이 한마음이 되어 결속된 마음과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