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가 좋은 씨앗을 고르듯 진리를 찾아야 한다
상태바
농부가 좋은 씨앗을 고르듯 진리를 찾아야 한다
  • 최일화
  • 승인 2016.02.24 08: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 2월24일(진리) / 최일화 옮김

진리(2월 24일) 농부가 좋은 씨앗을 고르듯 진리를 찾아야 한다

어떤 사람의 말만 듣고서 그것을 믿지 말라. 모든 것을 생각하고 분석해보라. 당신의 지성으로 입증된 것만 받아들여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진리에 따라 살았던 선현들의 안내를 받아라.

지성을 활용할 때만 진리는 당신에게 온다.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적 이익을 절대로 추구하지 말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진리를 찾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농부가 떠오른다. 농부가 좋은 씨앗을 고르듯 진리를 선별하고 농부가 그 씨앗을 땅에 심듯이 그 진리를 생활 속에 심어야 한다. 이때 언어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톨스토이)


FEBRUARY 24

Truth

Do not believe anything on someone's word alone. Think and analyze everything, then accept only those things approved by your intellect.

To live a good life, live by the truth and look for guidance from those wise people who lived before us.

The truth comes to you only if you use your intelligence.

If you want to know the truth, free yourself from all thoughts of personal profit, and then make your decision.

Every person seeking truth reminds me of a farmer. His main task is to select the truth, as a farmer
selects his best seeds, and then plant this truth, as the farmer plants his seeds in the soil. Words are your major tools.(Tolstoy)


<소감>

진실된 삶을 찾기 위한 지혜를 설명하고 있다. 섣불리 남을 믿지 말고 나의 지성으로 판단하여 신중하게 진리를 찾고 먼저 살았던 선배 현자들의 조언을 듣고 진리를 찾으라는 충고를 하고 있다.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말고 오로지 진실을 추구해야 하며 농부가 좋은 씨앗을 가려 땅에 심듯이 진리를 선별하여 생활 속에 심으라는 충고를 하고 있다. 여기서 진리란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도덕적이고 영혼적인 삶, 신의 가르침에 따라 사는 삶, 근면하고 항상 노력하는 삶을 말한다. (최일화/시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ado30 2016-02-25 10:43:42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적 이익을 절대로 추구하지 말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