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먼 인천 총선의 야권 후보단일화
상태바
갈길 먼 인천 총선의 야권 후보단일화
  • 조강희
  • 승인 2016.03.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칼럼] 조강희 / 인천시민연대 지방자치위원장

이제 4.13 총선에 대한 후보등록이 마감되고 본격적인 선거에 돌입하였다. 총선 후보자 등록 결과를 보면 인천지역 13개 선거구에 총 45명이 등록해 평균 3.4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13명, 더불어민주당 11명, 국민의당 12명, 정의당 2명 등이고, 민중연합당과 진리대한당 후보가 각각 1명씩과 무소속 5명이다. 각 지역구마다 평균 후보자가 3명에서 4명이다. 19대 때는 여야 1:1 구도의 선거구가 4곳이나 있었지만, 이번에는 한 곳도 존재하지 않은 만큼 집권당에 유리한 여소야대의 형국이 되어버렸고, 아직도 진행중이지만 이것이 야권연대의 1차 결과물이다.
 
특히 이번 각당의 총선 후보 선출과정을 보면 정책선거는 사라지고 계파정치만 남은 듯 하다. 물론 총선이라는 것이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를 선출하는 과정이지만 단순히 그런 행정절차로만 이해할 수는 없다. 특히 역사적으로 매번 총선의 결과에 따라 국가의 방향과 흐름이 바뀌었음을 우리는 확인하고 있다. 그래서 혹자는 총선은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시대정신을 결정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번 총선과정을 보면 국민의 고통은 뒤로 한 채 미래 대안에 대한 논의 과정은 완전히 사라지고 공당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당내부의 자기후보를 선출하는 계파공천으로 전락하였다. 물론 다른 정당들도 큰 차이는 없었지만 그 백미는 새누리당의 친박과 비박의 공천대결의 과정이었고, 국민을 고려되지 않는 그들만의 리그로 관철되었다. 국민의사를 잘 대변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야 할 후보공천과정은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인가 아닌가로 평가기준이 바꾸어져버렸다. 그런 후보들이 당선된다면 국민을 위하기보다는 대통령이나 당대표의 눈치를 더 볼것이 뻔하다. 한마디로 최악의 선출과정이다. 쥐들의 대표를 뽑는 선거에 고양이들끼리만 나서서 후보를 선출했다는 누군가의 비아냥에 이제는 쥐들이 주인으로서 더 적극 선거에 참여하는 수밖에 없다.
 
한편 이런 공천과정과 더불어 새누리당의 재집권을 막기 위한 시민단체와 각 정당간의 야권연대의 움직임이 있었다. 상대적으로 중앙정치는 일찌감치 후보단일화의 과정이 미온적이었으나 야권단일화의 중요한 경험을 갖고 있는 인천의 경우 진보적인 시민사회단체 원로인사들을 중심으로 각 정당이 후보단일화에 나설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였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국민의 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양당간의 후보단일화가 진행되었고,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합의에 따라 인천의 총 13개지역구를 11개와 2개로 나누어 후보등록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결과가 보여주듯 현재까지 진행된 인천지역의 야권연대는 갈길이 멀다.
 
먼저, 국민의 당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야권연대는 실패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국민의 당 안철수대표의 야권연대의 미온적인 태도는 실제 인천에서도 관철되었다. 그 결과 다른 지역 보다도 인천이 더욱더 크나큰 야권의 패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후보와 국민의 당 후보와 겹치는 지역은 중동옹진강화와 남동을 지역을 제외한 11곳에 달한다. 이로 인해 야권후보의 분열로 인한 새누리당 후보가 어부지리로 총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거의 모든 지역구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예측은 인천의 여타 지역구에서 여론조사 결과로 그것을 반영한다. 이렇다보니 비록 후보등록이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범야권연대의 끈을 놓지 못하는 이유다.
 
게다가 그나마 단일후보를 선출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간의 야권연대 또한 시민의 감동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야권후보의 단일화가 단순한 산술적 계산을 넘어서려면 그 과정이 시민적 공감대와 명분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일부지역에서의 후보단일화 과정은 벌써 시민단체의 커다란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그 단적의 예는 연수구 을의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후보단일화다. 합의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제주 강정마을의 진압 책임자로 당시 개인적 직업에 충실했는지는 모르나 국민을 대표하는 총선후보로는 적절치 않는 후보임이 인천지역사회에서는 공론화되었던 후보였다. 급기야 20여개 인천지역시민사회단체가 더불어민주당에 공천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경선을 통한 후보단일화 원칙을 합의하고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단일후보로 결정하였다. 결국 인천시민사회단체로부터 낙선후보였던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그리고 남구을 지역의 윤상현의원의 낙선여부도 중요한 포인트다. 이 지역구는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친박의 핵심인 윤상현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지역구로 인천지역 뿐 아니라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지역구다. 만약 야당을 꺽고 무소속으로 당선이 되면 막말파문에 대한 국민적 면죄부를 받고 새누리당에 복당할 것은 당연하다. 이를 감안하듯 이지역의 새누리당의 후보도 들러리 후보를 세웠다는 언론의 분석이 파다하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기존 여성후보를 주저앉히고 타지역후보를 전략공천을 할 정도로 부담을 안고 단일후보를 선출한 지역이고, 게다가 국민의 당에서도 초기 출마 포기 의사를 밝혔던 후보를 다시 등록하는등 야권분열로 인한 필패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결과적 인천의 야권이 윤상현의 정치적 복귀를 막을수 없는 구도를 스스로 만든 것이 아닌가하는 비관적인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야권단일후보 명칭사용과 관련하여 벌써부터 더불어민주당, 정의당과 국민의 당 사이의 감정싸움이 거세다. 계속 이런 모습이 선거내내 이어진다면 국민은 감동은 커녕 야당의 지리멸멸한 태도에 기대를 버릴 수밖에 없다. 이런 여러 가지 지점을 살표보면 현재까지 인천지역의 야권단일운동의 한계가 뚜렷하다. 이런 결과는 야당의 선명성을 확보하려는 각 당의 내부적 요구와 야권후보단일화에 대한 국민적 상이한 인식이 모두 영향을 미쳤다. 2009년 인천 지방선거에서의 야권단일운동의 성공은 당시 각당의 책임있는 인사들의 살신성인의 자세가 야권연대의 밑거름이 되었고, 그 결과 시민의 동의를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그 이후 2012년 총선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의 야권단일후보 전략은 산술적 계산만 고려한 시민적 감동을 주지 못했고 그 결과는 참담했다. 이번 20대 총선의 야권단일화과정도 그러한 흐름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아직 진행중이지만 각 정당이 초심을 갖고 야권연대에 다시 나서지 않는다면 야당들의 모습도 새누리당의 공천과정과 똑같이 그들만의 리그로 평가받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