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5월 9일)
상태바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5월 9일)
  • 편집부
  • 승인 2016.05.0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외 주요 이슈&촌평

 

5월 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어버이날을 맞아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효도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당은 ‘자식이 부모님을 공경하는 대한민국, 행복한 대한민국’ 야당은 한목소리로 노인 빈곤율 1위의 문제를 제기하며 복지 확대를 약속했습니다.
효도는 평소에 잘 모시는 겁니다. 어버이연합에 하듯이 하는 게 아니고...

2. 지난 6일, 대한노인회가 주최하고 서울시가 후원한 어버이의 날 행사가 사람들의 비판을 사고 있습니다. 
천막이나 다른 조치가 없어 참가한 노인분들이 그대로 비를 맞으면서 식사를 하는 현장 사진이 퍼지면서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대한노인회도 그렇고 서울시도 그렇지... 집에 부모님 안 계셔?

3. 5·18 기념곡 지정 촉구를 위한 '원포인트 국회'가 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설령 원포인트 국회가 열려 재촉구 결의안이 채택되더라도 5·18 기념곡 지정을 위해서는 정부, 사실상 청와대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아직도 광주 항쟁이 북한의 소행이니 ‘임을 위한 행진곡’이 김일성을 찬양하는 거라는 도라이가 있으니... 뭔 말을 하겠어?

4.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제7차 대회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를 통해 '남북 군사회담'을 제안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발언의 목적과 의미 등을 분석 중이라며 북측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의심도 가고 믿음이 안 가도 일단 대화부터 좀 하시면 어떨까요?

5. 5월 대학 축제 시즌을 앞두고 대학 내 성범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최근 대학 내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 등 성범죄가 늘고 있는 가운데 축제 기간 주류가 학내로 반입되고 분위기에 취해 성범죄 발생률이 높아질까 우려되고 있습니다.
매년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그건 대학이 아니라 초등학교 수준인 게야... 알겠어?

6. 군 복무 시절 이라크 파병으로 우울증이 생겼다며 뒤늦게 국가유공자 신청을 냈다가 거부당한 전직 장교가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습니다.
재판부는 전쟁·자살폭탄테러 위험 속에서 일했다 하더라도 우울증 등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전쟁·자살폭탄테러 위험 속에서 일 한번 해 보시기는 하셨는지 궁금하네...

7. 주택 옥상에서 키스하던 남녀가 떨어져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목격자에 의하면 이태원 주택 옥상에서 미국인 남성 A 씨와 남아프리카공화국 여성 L 씨가 옥상 난간 근처에서 키스를 하다 함께 추락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죽음의 키스는 들어봤는데... 키스 때와 장소를 가려가며 해야 할 듯...

8. 매주 일요일 밤이면 특히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일요일 밤 불면증'을 대략 60%의 사람들이 겪는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10명 중 1명은 월요일 출근이 걱정돼 일요일 저녁잠을 잘 못 잔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이면 천근만근인지 몰라...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아시죠? 

9. '무한', '무제한'이라는 문구가 이동통신 요금제와 광고에서 사라집니다. 
LG유플러스가 먼저 자사 요금제 명칭에서 이런 문구를 없앴고, SK텔레콤과 KT 등 다른 통신사도 요금제 명칭 변경을 추진 중입니다.
허위 과장 광고라는데... 무한, 무제한 책임져야 하는 거 아닙니까?

10. 내년부터 차체 길이 11m 초과 승합차와 20톤 이상 화물·특수 자동차는 긴급제동보조장치와 차로 이탈경보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운전자 과실의 원인이 90%를 차지하는 현실에서 대형 차량에도 첨단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게 국토교통부의 결정입니다.
스치면 중상인데 당근 그래야지요... 돈이 문제가 아니지 말입니다~

11. 우주비행이 간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팀은 지구 궤도에서 2주 가까이 지내다가 지구로 귀환한 실험용 쥐의 몸에서 초기 간 손상으로 보이는 증상을 발견했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내가 피곤한 간 때문이 아니라 우주여행 때문이라는 건가? 거참~

12. 성남시가 청년배당 등 자체 복지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행자부가 시군조정교부금의 배분방식 변경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행자부는 기초자치단체 법인 지방소득세의 일부를 도세로 전환해 시군에 균등 배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성남시 인기에 배가 아프기는 많이 아팠던 모양이네... 그렇다고 이건 아니지~

13. 서울시가 주최하는 '멍 때리기 대회'가 오는 22일 한강에서 열립니다. 
대회의 우승 조건은 무료함과 졸음을 이겨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으로 우승자에겐 트로피와 상장을 수여한다고 합니다. 
지난 1회 우승자는 11살의 어린 소녀였다고 합니다.
하도 어이없는 일들이 많다 보니 가끔 멍 하기는 해... 이것도 인정해주시나?

14. 지방자치단체들이 공무원들에게 자기 계발과 재충전 기회를 줘 사기 진작과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의 장기 휴가제를 도입하고 있어 공무원 복지에 지나치게 열을 올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자체들의 복지확대에 따른 부담은 결국 주민들에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이래서 공무원 시험에 그렇게 몰리는 건가? 부럽다.

15. 우리나라의 전력 소비 증가율이 OECD 회원국 중에서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등 에너지 산업이 경제의 근간을 차지하는 데다 산업용 전력을 생산원가 이하로 공급하는 '특혜성 전력 정책'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또 OECD 1등이야? 하긴 얼마나 기업하기 좋은 나라인지... 이것도 1등이지 싶어...

16. ‘유모차 싸게 팔아요’라는 허위 글을 올려 2,800여만 원을 챙긴 고등학생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후배가 사기 행각을 주도했는데 선배가 돈을 더 많이 차지하는 데 불만을 품어 후배가 경찰에 신고했기 때문입니다.
아이고 이놈들아... 이걸 뭐라고 충고해야 하나 그래... 쯧쯧

17. 규제 개혁의 상징으로 알려진 전국 최초의 푸드 트럭이 6개월을 견디지 못하고 폐업했습니다. 
영업 허용지역을 엄격히 제한하는 등 여전히 규제가 많은 탓에 법을 준수하며 영업을 했다가는 수지를 맞추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의 현주소가 푸드 트럭 한 대로 딱 보여주는 구만... 말로만 개혁인 게지~

18. 가계 경제에서 아내가 차지하는 소득 비중이 커지더라도 남편의 가사 분담은 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성의 하루 평균 가사노동시간은 1999년 224.9분에서 2014년 하루 192.2분으로 32.7분 줄어든 반면 남성은 주중 11.2분에서 16.8분으로 5.6분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그것도 못하냐? 그건 희생이 아니라 의무라니까~

19. 20대 총선 당선인 가운데 개신교 신자는 줄었고, 천주교와 불교 신자는 늘었습니다. 
개신교계 보수 세력의 반대로 9년째 표류하는 차별금지법’이 이번엔 통과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럼 뭐하냐고... 목소리 큰 놈 눈치 보기에 급급한 걸... 기도 소리가 좀 커~

20. 손혜원 더민주 당선인이 김종인 비대위 대표에게 ‘종편만 보는 것 같다’고 하자 TV조선이 '노인 폄하' 막말이라고 발끈했습니다.
'노인은 종편만 본다'고 발언을 왜곡하기까지 했습니다. 
자기들도 알긴 아는 거지... 근데 니들은 뭐 보고 취재하는 건데?

21. 밤의 대통령 방우영 전 조선일보 회장이 별세했답니다.
'옥시 보고서' 서울대 교수가 구속 전 억울하다는 유서를 남겼답니다.
미국에서 한해 최소 25만 명의 사람들이 의사의 실수로 숨진답니다.
강정호 선수가 복귀전에서 연타석 홈런을 쳤답니다.
국내에 지카바이러스 4번째 감염자가 발생했답니다.
초여름 날씨에 물놀이 사고가 잇따랐답니다.

모든 일은 계획으로 시작하고, 노력으로 성취하며, 오만으로 망친다.
- 관자 -

이번 주도 원하는 모든 일들 꼭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겸손함이 그 성취감을 한층 더 한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힘찬 월요일 맞으시길~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