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인천교육청 압수수색... 이청연 교육감 관련있나?
상태바
검찰, 인천교육청 압수수색... 이청연 교육감 관련있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7.2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이전사업 관련해 ‘뒷돈 거래’ 고위간부 의혹

 
고위 간부의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인천시교육청에 대해 검찰이 22일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시 교육청이 수사의뢰를 하면서 제출한 참고자료를 검토해 해당 간부와 건설업체, 사업 시행사 간 돈거래에 비리 혐의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인천지검 특수부(부장검사 김형근)는 22일 오전 10시경부터 시교육청과 해당 건설업체 등 관련자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일단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은 시교육청 행정국장실 및 학교설립기획과의 관련 서류 일체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검찰의 압수수색의 시교육청이 직접 수사의뢰를 하면서 진행된 것이다. 시교육청 이미옥 감사관은 “최근의 부정비리 의혹 보도내용에 대해 14일 자체조사를 실시했지만 이것만으로는 확인할 수 있는 데에 한계가 있고, 또 시교육청 공직자가 연루된 상황이라 최대한 신속히 수사를 의뢰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검찰이 조사중인 혐의는 시교육청의 국장급 간부 A씨가 지난해 여름 문성학원(문일여고, 한국문화컨텐츠고) 이전사업과 관련해, 인천의 한 건설업체가 사업 시행사 대표에게 3억 원을 빌려준 일에 연루된 정황이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일단 A씨에 대해 출국금지를 걸어놓은 상황.
 
시행사는 소위 ‘차용금 명목’으로 이를 전달받아 학교 이전 재배치 사업의 시공권을 해당 건설업체에게 맡기기로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 돈은 이청연 교육감의 측근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돈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진 이 측근은 이 교육감의 고교 동창으로, 지난 2014년 교육감선거 당시 이 교육감의 선거캠프 사무장을 지내기도 했던 인물이라는 것이다.
 
이에 한 지역 신문사는 “건설업체가 이 교육감의 선거 빚을 대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주요 골자로 하는 보도를 하기도 했다. 특히 이 신문사가 내용을 보도하면서 이같은 돈 거래에 대해 대화를 나눈 녹취록까지 공개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크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에 교육감 집무실과 주거지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혐의가 나오는 대로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청연 교육감은 이러한 의혹에 대해 “나는 관련이 없는 일로 사실 무근”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