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으로 온 강화고인돌, '3천년만의 나들이'
상태바
인천시청으로 온 강화고인돌, '3천년만의 나들이'
  • 문경숙 객원기자
  • 승인 2016.10.2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여기의 강화 고인돌 모형 만나 볼 수 있어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이 인천시청 1층 로비에서 의미있는 고인돌 전시회를 열었다.

한국의 세계유산인 '강화 고인돌'을 모형으로 제작하여 강화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70여기의 고인돌을 직접 만나 볼 수 있는 전시다.
 

전시회장에서는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 고인돌 분포지, 고인돌 제작과정이  상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인 고인돌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여서 어린이, 학생 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전시기간이 짧은 아쉬움이 있다.

 

전시회를 마련한 윤용완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장은"어렵게 이번 전시를 마련했는데, 처음으로 강화에 있는 고인돌 70여기를 모두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라며 "이번 전시를 통해서 한국의 세계유산인 '강화 고인돌'과 인천의 역사적인 가치를 되새기며 인구 300만 시대의 자랑 스런 문화를 느끼고 배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라고 말했다.



<강화고인돌 3천년만의 나들이>

일 시 : 2016.10.17(월)~21(금)

장 소 : 인천광역시청 1층 로비

주 관 :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

고인돌해설 : 10 :00 ~ 16:00



<강화고인돌>

1964년 7월 11일 사적 제137호로 지정되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북방식 고인돌 가운데 대형에 속하는 것으로, 지상에서의 높이 2.6m, 덮개돌의 크기는 길이 7.1m, 너비 5.5m이며 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부근리 고인돌은 모두 10기(基)로, 비지정인 128번 고인돌을 제외한 9기가 세계유산에 포함되어 있다. 대촌부락 마을회관 앞에 있으며 미군부대 전입 등으로 현재 4기만 남아 있다.

고인돌〔支石〕은 두개의 긴 굄돌만 있는데 방향은 대략 남북이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표면조사가 이루어졌을 뿐 아직 학술적인 발굴조사는 행해지지 않은 유적이다. 이 고인돌 바로 옆에 또 하나의 파괴된 고인돌이 있는데, 굄돌은 없어지고 판석의 뚜껑만 수직으로 엎어진 채 남아 있다. 이 밖에도 강화도에는 삼거리·하도리 등지에 북방식과 남방식이 10여 기 남아 있어서 부근리고인돌이 만들어지던 사회의 규모를 짐작하게 해주고 있다.

 

<특징>

강화고인돌의 특징은 대략 다섯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고려산·별립산·봉천산 등 산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특히 고려산 일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고려산을 중심으로 90기 이상이 분포하고 있고, 가장 북쪽의 별립산과 봉천산 일대에 32기가 분포하는 등 강화의 북쪽에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둘째, 여러 기의 고인돌이 한 곳에 떼를 이루고 있다. 10여 곳이 넘는 지역에 150여 기가 분포하는데 한 유적에 평균 14기에 가까운 고인돌이 군집을 이루어 분포한다. 셋째, 산의 경사면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지금의 평지인 곳이 당시에는 바닷가나 갯벌로 되어 있던 지역이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 넷째, 탁자식 고인돌 비중이 가장 높다. 탁자식 고인돌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북한 지역보다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다섯째, 성혈(星穴)이 만들어져 있는 고인돌의 수가 적다는 점이다. 총 150여 기의 고인돌 중 성혈이 만들어진 고인돌이 3기(삼거리고인돌 등)에 지나지 않는다. 성혈은 대개 개석식에서 발견되는데 강화는 대다수가 탁자식이기 때문에 그 수가 적은 것으로 추정한다.-출처/다음백과-


좌로부터 전시회를 준비한 김부성 인천시 문화재과 문화재시설팀장, 윤용완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장, 임충식 (사)인천문화재보존사업단 사무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