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문병호 민주당 인천시당 정책위원장
상태바
[인터뷰] 문병호 민주당 인천시당 정책위원장
  • 이병기
  • 승인 2010.01.0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전탑 지중화, 주민 피해는 안 된다

문: 십정동 송전탑 지중화 문제는 문병호 전 국회의원 재임 시절 발생한 문제다. 그간 경과를 설명한다면?

답: 십정동 송전탑 이전 지중화 문제는 17대 국회의원으로 있을 당시인 2005년 12월 발생한 민원입니다. 상황을 살펴보니 주민 간에 송전탑 이전 문제를 두고 갈등이 심하고, 지중화에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 당장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한전측에 계속해서 대안모색 협조를 요청했지만 경영상의 어려움과 비용문제로 장기화하였습니다.

민주당 인천시당 정책위원장으로 있으면서 2009년 11월 한전 관계자를 다시 불러 인천시와 지중화 비용을 반씩 분담해 시행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문: 구체적인 상황과 면담 결과를 밝혀 달라.

답: 지중화에 필요한 예산은 400억 정도이고, 공사기간은 3년(인허가 기간고려 시 5년)으로 예상되며, 비용부담은 인천시가 50%, 한전이 50% 분담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전에서는 최근 원유가 상승에 따른 부담으로 적자상태에 있어 당장 지중화에 필요한 예산을 조달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에 민주당 인천시당 정책위원장으로서 인천시와 한전이 조속한 시일내에 협약을 체결하여 당장 시가 예산전액(400억)을 부담하여 건설하고, 3년 후 한전의 경영여건이 개선되었을 때 한전부담 부분을 인천시에 상환하는 한전에 제안하였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습니다. 향후 빠른 시일 내에 인천시가 위 안을 이행할 수 있도록  민주당 인천시당 차원에서 적극 촉구할 것입니다.

또한 인천시가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민주당 인천시당의 내년도 지방선거 인천시장 후보 공약으로 편입시킬 것이며, 최우선적 사업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문: 주민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답: 갈등을 조정해 내지 못한 것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가슴 아프고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지중화를 속히 시행하게끔 부평구와 인천시에 촉구하고 감시하겠습니다. 송전탑이 국가 중요 시설인 만큼 주민분들도 일정부분 불편을 감수하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합리적인 내용를 정치권, 행정기관인 부평구 인천시에 조직적인 압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처럼 인천시와 부평구가 손발이 맞지 않고 떠넘기기 행정으로 주민들이 피해를 본다면 철저하게 책임을 묻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