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실패
상태바
소중한 실패
  • 장재영
  • 승인 2017.07.05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 수동적인 아동

평소 느린 행동과 소심한 성격으로 또래관계형성에 대한 학교생활 적응상의 문제로 의뢰된 B군. 이 아동은 종합심리검사 결과에서 높은 수준의 인지기능을 보였으며 잠재지능도 높게 나오는 등 실제로는 충분한 잠재력이 있음에도 완벽주의적인 성격과 자기효능감의 부족으로 자신의 강점을 효율적으로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마치 씨앗이 싹을 틔울 수 있는 자원을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적절한 토양과 물과 햇빛이 없다면 제대로 된 싹을 틔우기 어려운 것처럼, 사람도 자신의 기질을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충분히 자신의 자원을 활용하기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는 안타까운 결과였다.

             


처음 상담실에 왔을 때 B는 치료사의 지시에 매우 수용적인 착한 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치료사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함께 할 때에도 치료사에게 무수한 질문공세를 하며 동의를 구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거 이렇게 하는 맞아요?” 하고 재차 확인을 하거나 “저 혼자 못해요. 도와주세요.” 라고 하는 등 자신이 스스로 시도하여 결과를 내기도 전에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들이 보여졌다. 그리고 이것은 그동안 혼자의 힘으로 어떤 도전에 대한 실패도 감당하지 않았던 결과로 추정되었다.
평소 생활 속에서 스스로 뭔가를 다 마치기도 전에 내담자의 좌절 경험을 우려했던 부모의 도움이 제공되었고 내담자는 실패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없었다.
즉, 그동안 별다른 실패는 없었지만 스스로 이루어냈던 성취 또한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환경적 영향은 좌절감을 증폭시키고 아이로 하여금 ‘나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을 가능성이 있기에 상담과정은 오히려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좌절을 마음껏 맛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6개월 이상 상담이 지속되면서 아이는 조금씩 자아의 힘을 키워나갔다. 실패라는 것은 이런 것이며 막상 경험했을 때 별것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자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무언가를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가게 되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아이가 조금씩 변화하면서 어머니의 불편감이 시작되었다.

“상담을 받기 시작하면서 B의 버릇이 나빠졌어요. 요즘은 학교 갔다오면 숙제부터 안하고 막 친구들하고 논다고 연락도 안 받고... 선생님 이거 어떡하죠? 상담을 계속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B의 어머니는 아동의 달라진 모습에 불만을 토로한다.
어머니의 말에 따르면 상담을 받기 전에는 분명 학교에서 위축되고 조용하긴 했어도 집에서는 순종적인 아이였는데 상담을 받기 시작하면서 아이가 말도 잘 안 듣고 버릇이 나빠졌다는 것이었다.
즉, 엄마 없이 아무 것도 못하던 아이가 자기주장을 강하게 펼치기 시작하자 어머니 입장에서는 변화를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입장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아이의 주관과 어머니의 주관이 서로 조율해나가는 과정으로 실제로는 아이의 성장에 있어 굉장히 바람직한 변화일 수 있으며 그동안 진행해왔던 상담의 성패를 좌우할 만한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시기일수록 아이의 못마땅한 행동에 대해 야단만 칠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고 감당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한다. 만약 아동이 지속적으로 숙제를 하지않고 나가놀았다면 규칙을 통해 숙제를 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게하여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감당하게 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단지 혼이 나고 끝나는 것은 어쩌면 아이들 입장에서 익숙한 시련일 수도 있으니 말이다. 

실천심리학을 바탕으로 자녀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는 알프레드 아들러 박사는 실패를 소중한 체험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으며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아이가 실패를 경험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고 지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실패를 통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라고 말했다.
이렇게 실패라는 것은 그만큼 꼭 필요한 체험이며 우리 아이들이 실패를 값지고 소중한 체험으로 여기고 도전할 수 있도록 막힌 물길을 열어 주어야할 것이다.

소중한 자원을 가진 우리의 씨앗들이 마음껏 싹을 틔워나갈 수 있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