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예술고 이전'이 국정감사 '깜'인가?
상태바
'송도 예술고 이전'이 국정감사 '깜'인가?
  • 이병기
  • 승인 2010.10.12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칙한 뉴스] 황우여 의원, 시민 관심은 외면하고…

취재: 이병기 기자


인천시교육감에게 질의를 하는 황우여 의원.

"송도 예술고 유치에 교육감님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인천의 여망입니다." - 황우여(한나라당, 연수구) 의원

도대체 언제부터 송도에 예술고등학교를 세우는 것이 인천의 여망(어떤 개인이나 사회에 대한 많은 사람의 기대를 받는 것)으로 됐을까?

11일 인천시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의원은 "인천의 예술교육 중흥을 위해 송도 예술고 건립은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송도에 예술고 건립을 바라는지, 예술고 유치가 정말 지역의 예술교육을 중흥시킬지, 국정감사 현장에서 거론돼야 하는가는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물론 지역에 예술고등학교가 생기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문화예술 발전에 도움응 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러나 새로운 예술고가 신설되는 것도 아니고, 시민들의 궁금한 점을 국회의원이 대신해 질문하는 국정감사 자리에서 자신의 지역구 이익만 쫓는 발언을 할 필요가 있었을까?

황 의원이 거론한 송도 예술고의 경우 현재 시설이 낙후한 인천예술고를 송도국제도시 6·8공구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말한다. 더불어 인천예중 신설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 실정은 인천예고의 송도국제도시 이전이 불투명하다. 인천시는 재정 문제로 예술고 예정부지 주변 인천타워 건설을 중단했고, 이에 따라 중앙정부에서 학교 이전 설립 예산까지 차단하게 됐다.  

국감이 시작된 오전, 다른 의원들이 나근형 교육감의 X-파일 내용을 지적하며 '비리백화점이다', '인천의 공정택이다'라고 지적하는 동안 황 의원은 "인천의 2009년도 5개 교과 기초학력 비율이 사실상 전국에서 3번째"라며 "인천 선생님들의 노력 덕분이다"라고 서두부터 감사의 말을 건넸다.

이어 질문한 것이 예술고에 대한 내용.

"재능 있는 학생들이 공부할 곳이 없다. 예고가 하나 있는데, 시설이 낙후됐다. 최근 송도국제도시에 좋은 부지를 만들었는데, 언제쯤 이전하나?"

나 교육감은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땅을 아직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당시 황우여 의원은 "교육감이 강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면서 "본 의원도 강하게 요청하겠다"라고 말했다.

나 교육감에게 예술고 건립을 신신당부한 황 의원은 시종일관 부드러운 어투로 교육감 비리 문제와 학생들에게 '性(성) 표현 교재'를 사용한 교사 처벌에 대해 질문했다.

일반적인 국감 현장의 경우 의원들이 증인석에 오른 단체장에게 따지듯 묻거나 언성을 높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반면, 황 의원은 나 교육감이 듣지 못한 부분은 다시 설명했다. 

오전 일정을 마치고 오후 일정을 재개한 국감에서 황우여 의원은 어느새 예술고 예정부지 사진까지 마련해 다시 나 교육감에게 당부를 시작했다.

황 의원은 "예술학교 이전의 경우 매립은 마쳐 있지만, 진입도로 개설비 등 재정적인 문제로 중단된 것"이라며 "예고 이전은 내가 10년 전부터 관심을 둔 사안으로 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어렵사리 부지를 받은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천시교육청 국정감사에 참여한 의원들 중 가장 두꺼운 자료를 배포했다.

'자녀 특혜의혹 교과부 감사 통해 해소하길'로 시작된 자료는 '인천시의 법정전입금 문제', '수학여행 비리 교직원 문제'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었지만, 정작 오전과 오후 자료에도 나와 있지 않은 예술고 문제를 적극 제기한 것이다.

그나마도 나근형 교육감의 '뜨거운 감자'인 자녀 특혜의혹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아직 확정된 바가 없다"면서 "고위직에 있으면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가다듬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정작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진 현안은 짧게 넘어가고 동네에 예술고를 이전하는 문제가 그리도 중요한 사안이었을까?

민의의 대변자인 국회의원이 시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야 할 국정감사장에서 자신의 치적만을 위해 행동하는 모습은 그다지 달갑지 않다. 물론 지역에서 선출된 국회의원이지만, 국가의 정책을 감사하는 자리에서 만큼은 나라의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의 본분을 염두에 두어야 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