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앞바다 공기부양정 도입 사실상 ‘무산’
상태바
인천앞바다 공기부양정 도입 사실상 ‘무산’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3.0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행감서 집중 질타

인천시의 관광부양정 도입계획도. ⓒ인천시

 
도입 직후 졸속 추진 논란이 지속됐던 인천 앞바다 관광용 공기부양정 도입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8일 인천시에 따르면 당초 인천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올해 여름 시즌부터 6~10인승 규모의 관광용 공기부양정 5대를 운영하려 했던 사업을 수익성 및 안전 등 문제로 무기한 보류했다.
 
이 사업은 인천시가 지난해 9월 인천시의회가 추가경정 예산을 심의할 당시 공기부양정 도입 비용 약 20억 원을 확보하면서 추진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사업에 대한 여론이 일찍부터 좋지 않았고, 같은 해 11월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사업의 내용 또한 문제시되기에 이르렀다.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당(현 바른미래당) 소속 시의원들은 물론 인천시의회 의석 과반을 잡고 있는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조차 졸속 행정을 지적했던 것.
 
10인승 공기부양정을 예로 들면 여기에 승조원만 3명이 타야 해 결정적으로 몇 명 태우지도 못하는 상태에, 파도가 높게 치면 위험하다는 안전문제 지적까지 일며 사실상 관광상품으로서의 메리트가 하나도 없다는 게 당시 행감에서 그대로 드러났던 것.
 
실제 50인승의 공기부양정을 갖고 있는 인천해경의 경우도 파도가 1미터 이상만 일어도 안전문제로 인해 해당 공기부양정을 운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시의 졸속 행정 추진은 더욱 논란을 빚었다. 그 외 섬 관광 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없다는 것도 지적된 문제였다.
 
결국 인천시의회는 올해 예산을 편성했던 지난해 마지막 정례회에서 “사업 추진에 대한 장단점 분석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해 충분한 사전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해당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이에 시 담당부서는 우선 사업 타당성 조사를 먼저 시행하면서 사업 추진 가능성을 검토하려 했지만, 올해 이와 관련된 예산을 세우지 못해 사실상 사업은 백지화된 상태다.
 
시는 중장기 과제로 사업성을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재검토 추진 여부도 현재로서는 희박하다. 이미 시의회에서 문제가 심각하게 검토된 데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반대 여론이 많아 사실상 접혀 있는 상태의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것은 논란을 재점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