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무원 청렴도를 높여라"
상태바
인천시 "공무원 청렴도를 높여라"
  • master
  • 승인 2010.01.2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공무원들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청렴 마일리지제와 자진신고자 감면제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측정한 지난해 대민·대기관 청렴도에서 10점 만점에 8.34점윽 얻어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2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2008년 10위에서 2단계 추락한 것으로, 시는 청렴도 하락의 원인을 인사업무와 일상경비 예산집행업무 등에서 부패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시는 이에 따라 오는 2014년까지 전국 광역단체 중 청렴도 1위 달성을 목표로 정하고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전체 직원들에게 반부패 청렴교육 이수를 의무화하고, 가칭 '미추홀 청백리상'을 제정, 청렴한 직원들에게 표창과 해외연수 우선권을 부여하는 청렴 마일리지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또 자진신고자에 대한 처벌을 감면해 주는 제도(리니언시)를 도입하고, 예산집행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2008년 말부터 일반 시민들이 시 공무원과 시 산하 공사·공단 임직원의 금품·향응 수수를 신고하면 조사를 거쳐 실제 금품·향응 수수액의 최고 20배까지를 보상금으로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