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선언문 전문>
상태바
<인천선언문 전문>
  • master
  • 승인 2010.10.29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선언문 전문  
 
 2010년 10월 28일 (목)   
 
<인천선언문>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를 줄여나가는 데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은 '인천 선언문'이 채택됐다.
28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4차 유엔 재해경감 아시아 각료회의 마지막 날 회의에 참석한 아시아 태평양 유럽 44개 나라 대표단은 선진국과 재해에 취약한 나라간 방재 인프라 차이를 줄이자는 내용을 담은 인천선언문과 실천계획에 합의했다.
인천 선언문은 회의가 열린 지난 사흘 간 '기후 변화에 강한 재해관리시스템'을 주제로 각 나라 대표단과 전문가가 토론을 진행한 결과물로 아·태 지역 기후변화 대응 방재역량 강화와 기술정보 공유, 재해위험을 고려한 개발정책 마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다음은 <인천선언문> 전문이다.

1.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 의식 향상과 능력을 제고한다.
기후위험과 취약성, 사회생태시스템 위험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재해경감 훈련을 촉진하고 지원한다. .
개발도상국 관계자를 위한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 의식 촉진한다. .
지역적 합의를 통한 복합재해위험 평가와 평가 능력 촉진한다. .
자연 생태계가 기후변화 위험을 줄이는 완충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보호하는 능력 구축한다. .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강화한다. .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 프로젝트의 재정지원이 용이하게 이뤄지도록 촉진한다. .

2.정보, 기술, 실천전략 그리고 기후 및 재해 위험관리에서 얻은 교훈을 공유한다.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에서 얻은 교훈과 실천 전략 수집한다. .
실천전략과 정보, 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한다. .
최근 생겨난 위험·취약성 관련 정보 수집, 공유.
지역이 재해위험 경감의 경험을 공유하고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회의 진행한다. .

3.'기후변화적응'과 '재해위험 경감'의 통합은 재해없는 발전을 촉진한다.
모든 나라와 지역 관계자가 개발계획과정에서 표준위험 기준을 채택.
도시개발과 토지이용계획에서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의 통합을 촉진한다. .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 대책 관련 투자 증대를 촉진.
기후변화적응을 통합 재해위험 경감 대책을 개발 과정으로 통합한다. .
경제성장으로 인해 증가하는 재해 노출현상 제거.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과 개발과정 통합을 위해 정책입안자의 가이드라인 개발한다. .

4.모든 수행자가 효고행동계획을 5가지 행동강령에 맞춰 시행하고 재원 제공한다. .
더 나은 실현을 위한 현실적 방안을 확실히 하도록 강력하게 권고한다. .
미국·영국 등 회원국이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위험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기회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우선 순위와 방향을 조정한다. .
효고행동계획의 남는 기간 가장 큰 영향을 미칠 핵심 상품에 전념한다. .

5.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 대책에 투자 촉진한다.
기후변화적응 투자 추적 관리 능력 구축.
재해영향을 줄이기 위한 포괄적인 준비계획 수립한다. .
국제기부공동체가 기후변화적응과 효고행동계획의 지역·국가적 활동에 지원을 늘리도록 촉구한다. .

6.회복력 있는 도시건설을 촉진한다.
도시·지방정부가 국제적 캠페인 '안전한 도시만들기'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기후변화적응 활동의 지방화 촉진.
지역주민과 집단에 위험에 관한 필수 지식을 제공하고 의식 확산한다. .
토지이용, 기반시설 계획에 따른 자원 제공한다. .
기후변화적응을 통한 재해위험 경감을 포함하는 규칙을 적용하고 집행한다. .
비상사태 방안을 설정.
사전재해복구계획 규약 개발한다. .
책무이행에 관한 진행과정을 정기적으로 감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