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경기 "손 맞잡다"
상태바
인천·서울·경기 "손 맞잡다"
  • 김주희
  • 승인 2010.11.0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인프라 기획단 통해 GTX·경인급행철도 조기 구축

취재:김주희 기자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경인 급행철도(Express) 조기 구축 등 수도권 공동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3개 시·도는 2일 오후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송영길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김문수 경기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를 열고 지난 4월 합의한 18개 공동협력과제의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했다.

오는 2017년까지 킨텍스~수서(46.3㎞), 송도~청량리(49.9㎞), 의정부~금정(49.3㎞) 구간에 들어설 GTX는 국토해양부에서 시행 중인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와 KTX 고속철도망 구축계획이 올해 말 발표되면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송도~주안~부평~구로~서울역(42㎞) 구간에 2017년까지 신설할 계획인 경인 급행철도와 일부 구간이 중복되는 문제점을 우선 해결하기로 했다.

이어 내년에 민간투자심의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거쳐 2012년에는 GTX 공사를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인천대공원~시흥~광명역 연장은 지난 6월 경기도가 국토부에 신청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서울지하철 7호선을 부평구청역~석남동~청라지구~영종도로 연장하는 사업은 인천시가 내년까지 석남동~청라지구 구간의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해 추진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4호선(당고개→진접), 5호선(상일→하산곡동), 6호선(신내→도농), 7호선(장암→포천) 연장사업은 정부가 광역철도사업으로 지정해 시행하도록 공동 건의하기로 했다.

3개 시·도는 서울시 일부 과밀억제권역과 경기도의 자연보전권역 중 상수도 보호를 위해 필요한 곳을 제외한 지역을 각각 성장관리권역으로 조정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의 각종 규제 적용을 배제하도록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또 수도권 4년제 대학 신설 전면 허용과 서울시만 제한하고 있는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규제 폐지, 인천 강화·옹진과 경기도 연천·여주·양평·가평·동두천을 수정법상 수도권 범위에서 제외할 것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3개 시·도지사가 공동위원장으로 있는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는 이날 각 시·도 해당업무 실·국·본부장과 전문가 21명씩으로 광역 인프라 기획단과 경제규제 혁파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앞으로 분기별 1차례 이상 회의를 열어 공동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