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필요한 곳 1,600여 곳
상태바
인천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필요한 곳 1,600여 곳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9.04.2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이동권 손 닿지 않는 곳 여전이 많아



인천문화예술회관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시민. ⓒ인천시

 

인천시내 장애인 이용 편의를 위한 시설 상당수가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22일 인천시에 따르면 5년마다 한 번씩 추진되는 장애인 시설 이용과 관련한 실태조사가 지난해 진행됐는데, 인천 관내에서 장애인 편의를 위한 시설 개선이 필요한 곳이 약 1,600개소에 달한다.
 
시는 실태조사 후 이를 근거로 공공시설에 대해서는 각 지역의 관할 구청에 공문을 보내 사후조치 등을 주문하고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사업 확대 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반 상점도 300㎡ 이상이면 의무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애인들이 문화체육 등을 향유할 수 있는 시설들 상당수도 아직까지 장애인들이 이용하는데 개선이 시급하다는 평가다.
 
실제 인천 내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체육시설은 체육센터 1개소, 체육관 1개소 정도로 적다. 남동구 88체육관 내 수영장 등만 해도 계단 문제 등으로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만 지난 달 신동근 국회의원 측으로부터 서구 연희동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 부지 내 국민체육센터 건립에 국민체육진흥기금 40억 원을 지원받기로 하고, 체육센터를 장애인의 우선 이용권을 보장토록 조성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되면서 일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체육 외 공연장 등 공공시설 여러 곳을 비롯해 관내 영화관 등도 여전히 장애인들의 이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에서는 문화예술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남동구 예술회관의 경우에도 지난해까지는 장애인들이 대공연장 로비에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민원이 많았다.
 
이는 지난해 말 대공연장의 장애인 진입이 용이하도록 대공연장 정문 진입로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한 후 상당 부분이 해소됐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대공연장 로비까지 장애인들이 장벽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일단은 확보됐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도 장애인 관람좌석이 대공연장 14석, 소공연장 5석으로 장애인 단체 관람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측면은 있다.
 
예술회관 관계자는 “상위기관 등에서 장애인 이동과 관련해 공문들도 많이 왔었고, 그전(엘리베이터 설치 전)까지는 민원도 꽤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다행히 우리 회관의 경우 지난해 엘리베이터 설치 전후로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도 많이 됐고 반응도 괜찮아졌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장애인들이 건물 내에서 어렵지 않게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배리어 프리 인증사업 확대 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배리어 프리 인증사업 확대는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박남춘 인천시장의 공약이기도 했다. 그러나 올해 책정된 사업비는 2,500만 원 수준으로 약 20개소 이내의 공간에만 추진 가능한 규모다.
 
시각에 따라서는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박 시장이 장애인 복지 부분과 관련해 내놓았던 주요 공약이었기 때문.
 
이에 대해 시는 현재로서는 모자라는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배리어 프리 인증사업에 대해 “공공 신축건물은 의무 대상이지만 민간까지 의무화하는 사항은 아니다”라며 “건축주가 배리어 프리 인증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지원하는 내용이라서, 그 정도 예산이면 모자라는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