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연이은 악재에 ‘개교 40주년’ 무색
상태바
인천대 연이은 악재에 ‘개교 40주년’ 무색
  • 이창열 기자
  • 승인 2019.05.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은 채용비리·교수는 횡령…29일 이사회 중징계 불가피
 
      인천대학교 본관 모습.


올해로 개교 40주년을 맞은 국립인천대학교가 이미지를 실추하는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전전긍긍하고 있다.

27일 인천대학교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인천대 체육진흥원장 A씨와 직원 B씨를 횡령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인천대는 연간 3억원 가량을 학교체육 육성 지원금으로 인천시체육회에서 지원받고 있다. A씨 등은 이 가운데 5천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수사 결과, A씨는 선수들에게 지급됐던 지원금을 개인 통장으로 돌려받은 뒤 승인되지 않은 전지훈련비나 회의 참가비 등에 쓴 것으로 드러났다.

교수 연구비 횡령 혐의도 불거졌다. 공과대 C교수는 업무상 횡령과 사기 혐의로 지난 2월 불구속 입건됐다.

C교수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유령 연구원 24명의 이름으로 대학에서 2억1천여만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또 그는 2013년 3월부터 정부 기관과 인천대 자체 연구과제 39개를 수행하면서 받은 연구원 48명의 인건비 7억2천여만원 가운데 4억2천만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인천대 조동성 총장과 박종태 교무부총장 등은 교수 채용비리에 연루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교육부는 인천대에 대한 특별감사를 벌여 조 총장과 박 부총장, 임정훈 교무처장, 이시자 전 사범대 학장 등 교수 부정채용에 연루된 4명을 중징계하라고 대학 이사회에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해 1월 사범대 역사교육학과 조교수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면접에 불참한 A씨를 위해 일정을 변경한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사흘 후 면접을 봤고, 원래 면접에 참가한 다른 경쟁자를 제치고 최종 합격했다.

인천대학교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이들에 대한 징계처분을 논의한다. 교육부는 대학의 재심의 요청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재차 의결하면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들 주요 보직교수는 파면과 해임, 정직(1~3개월) 등 중징계 처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용식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은 “더 조심했어야 했다”며 “개교 40주년인 해에 여러 가지 않 좋은 일이 터져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총장은 “인천대는 국립대로 전환한 이후 지역과 멀어지는 일탈행위를 하고 있다”며 “대학이 지역과 보다 더 밀착해 교류를 가질 때 자기정화와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