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평도 종합대책기구' 설치 정부에 건의
상태바
인천시, '연평도 종합대책기구' 설치 정부에 건의
  • 김주희
  • 승인 2010.11.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처 참여해 신속한 예산 편성 등 요구

취재:김주희 기자


중구 신흥동 인스파월드 찜질방에 모인 연평도 주민들.
피난민 수용소를 방불케 한다.

인천시는 북한의 포격으로 심각한 피해를 당한 연평도 주민들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기구' 설치를 건의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윤관석 인천시 대변인은 이날 오후 송영길 인천시장과 연평도 주민대책위원회 간 비공개 간담회에 이어 브리핑을 갖고 "연평도 사태와 관련해 주민 종합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임시기구를 총리실 산하에 설치하고 인천시도 참여하는 방안을 정부에 즉각 건의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연평도 사태 이후 군(軍) 장비 현대화 문제는 곧바로 예산 편성이 논의되는 등 진전이 있지만 주민 대책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으로 부처가 나뉘면서 구체적인 예산 편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면서 "총리실 산하에 가칭 '연평 대책본부'를 설치하거나 '연평대책반'과 같은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인천에 보내도록 요청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이날 비공개로 40여분간 진행된 간담회에서 송 시장에게 현재 머물고 있는 찜질방을 대신할 수 있는 안정된 거처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시는 220여 가구 규모의 미입주 아파트 단지 등을 물색하고 있다고 윤 대변인은 전했다.

인천시는 이번 포격으로 희생된 민간인 희생자 2명을 의사자로 인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고, 의사자 인정이 어려울 경우 국가배상법 을 적용해 배상할 것도 요청하기로 했다.

이날 현재 연평도에는 주민 31명을 포함해 경찰과 소방대원, 취재진 등 모두 314명이 잔류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소방방재청과 재해구호협회는 연평초등학교에 전기와 상수도 등의 기초시설을 갖춘 폭 4m, 길이 7m짜리 임시주거용 조립주택 15동을 30일까지 지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