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지스터
상태바
트랜지스터
  • 김불위
  • 승인 2019.09.19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랜지스터 / 김불위






 
트랜지스터
                          - 김불위
 
 
우리언니 여섯 살 조카 데리고
친정 나들이왔네
 
옛날 라디오는
우리 집 가보 1호

처음 들어 보는 라디오 소리
우리조카 휘둥그레 놀라는 모습

저속에 무엇 있나 궁금증 발동했네
동갑네기 이모랑 소근소근

돌맹이 주워다 부셔부셔
신기한 소리들은 뚝 멈췄네

상상의 흥분은 허망해지고
엄마께 혼날까봐 울음보 터졌네

부모님 놀라 달려 와 보니
기막힌 일 벌어졌네
 
가보1호 라디오는
그렇게 가버렸네

 

***

트랜지스터(transistor) 라디오란 트렌지스터를 사용한 라디오 수신기를 말한다.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60년대 후반에 태동하였는데 국내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이 가공된 웨이퍼를 들여와서 조립생산이 시작되었다. 트렌지스트 라디오가 처음 보급되었을 때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놀라웠을 아이들의 모습을 이 시를 통해서 실감할 수 있다.
 
동생을 임신한 필자의 어머니도 서울에 사는 시동생이 왕왕 울리는 트랜지스트 라디오를 들고 집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셨는데 그게 태몽이었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 태몽으로 여길 정도로 트랜지스트가 처음 나왔을 당시는 상당히 경이로운 물건이었다.
 
조그만 물체 속에 무엇이 들어 있나? 아이들은 그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돌멩이를 가져와 물체를 두드리면서 목소리의 주인공을 찾는다. 아이들의 호기심이 화자 집안의 가보를 망가뜨렸지만 사실은 그러한 행동은 창조 본능을 일깨운다. 알 수 없는 물체를 해체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려는 사람들의 행위가 모아져서 오늘날 창조 과학의 대한민국을 세우는데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의심하지 않는다.
 
트랜지스트 발명으로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반도체 기술은 눈부신 기술 혁신을 이루어 고도의 정보통신과 정보 처리기술 발전을 가져왔다. 반도체는 가전제품에서 우주 개발까지 그 응용 범위가 넓다. 산업뿐 아니라 사회, 공공분야나 가정생활에 이르기까지 반도체의 수요는 계속 증대되어 가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반도체 핵심 소재 부품인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포토레지스트 등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로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에 긴장감을 주고 있다. 글로벌 시장은 국가별로 분업화 되어 있는 상황이다. 조 단위의 트랜지스터로 이루어진 반도체 내부는 원자 단위로 매우 작은데 일본은 반도체 고집적화에 따른 형상의 미세화, 웨이퍼의 대구경화 등을 행할 수 있는 장비나 재료의 기술이 뛰어나다. 그에 반하여 우리나라는 첨단의 기술 분야나 재료에서 부족한 대신 국내 조립기술은 선진국 수준에 도달 하였으며 시험 및 분석 기술도 제품의 성능 검사를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가공 생산 기술은 최근 집중적인 기술도입으로 거의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고 공정 기술 개발측면에서는 초고집적 반도체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였다고 전한다. 따라서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등 우리 기업과 정부가 수입선을 다변화 하고 국산화를 추진하며 대책을 세운다니 언제든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기술이 산업에 실제로 적용하여 구체적인 ‘현실 기술’을 쌓아올렸다는 소식에 응원하는 마음이 막 샘솟는다.
 
시인 정민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