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피해 대책 300억원 즉시 지원한다"
상태바
"연평도 피해 대책 300억원 즉시 지원한다"
  • 김주희
  • 승인 2010.12.06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서해5도 종합대책 수립 - 국무총리가 "직접 챙길 것"

취재:김주희 기자


연평도 피란민들이 중구 신흥동 찜질방에 모여 김황식 총리가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평도 관련 후속대책을 발표하는 걸 시청하고 있다.

정부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에 따른 인적·물적 피해 회복을 위해 300억원을 즉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서해5도 전체의 생활여건 개선과 중장기 발전을 위한 '서해5도지원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처리에 이어 내년 중 이들 지역의 생활 안정 방안을 담은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6일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연평도 포격 도발 후속대책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발표했다.

김 총리는 회견에서 "연평도 주민들이 하루속히 임시 주거지로 이전하도록 하고, 주민의 생계안정과 자녀교육 지원에 힘을 쏟겠다"면서 "이를 위해 우선 필요한 재원 300억원은 예비비 등으로 편성해 즉시 집행하겠다"라고 말했다.

긴급 지원액은 생활안정 및 임시거주 지원 80억원, 공공 및 사유시설 복구 100억원, 주민대피시설 보강 100억원, 특별취로사업 20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김 총리는 또 "주민 정주생활 지원금 지급, 노후주택 개량, 농어민 소득증대 방안 등을 담은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을 내년에 수립할 것"이라며 "내년초에 관련 용역을 실시하는 동시에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지원위원회를 설치해 직접 챙겨 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그는 "정부는 이번 사태의 초기 대응 상황을 다시 점검해 국지 도발에 대한 위기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실제 상황을 방불케 하는 비상대피훈련을 하고, 서해 5도 이외 접경 지역에 대해서도 주민대피 시설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서해5도를 국토의 최일선에서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지키는 섬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경제·사회 전반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 우리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도 변함없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