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주민 생활안정대책에 담긴 내용은?
상태바
연평주민 생활안정대책에 담긴 내용은?
  • 이병기
  • 승인 2010.12.0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안정지원금 지급…정주여건 개선은 계속 논의

취재:이병기 기자


인천시가 연평도 포격 피해주민들과 1주일 이상 협상 끝에 7일 합의한 생활안정대책은 빈손으로 섬을 빠져나온 주민들이 당장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날 합의에 따라 연평도 주민 가운데 만18세 이상 성인은 300만원, 18세 미만자는 150만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받게 된다. 주민들은 이 지원금에 옹진군이 1인당 100만원(초등학생 이하 50만원)씩 이미 지급한 위로금을 합쳐 성인 기준으로 400만원씩 받고, 인천시가 마련한 임시 거주지에서 앞으로 2개월간 생활하게 된다.

임시 거주지는 인천시내 곳곳에 흩어져 있는 LH 보유 다세대주택이나 김포시 양곡지구내 아파트를 놓고 주민들이 현장방문과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다세대주택은 남구와 남동구 등지에 33~60㎡ 규모의 400가구가 있다. 양곡지구 아파트는 112㎡짜리 155가구를 확보해 놓은 상태다.

이날 합의사항에는 어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평어장 어구 철거 등 시급히 시행해야 할 사업을 주민대책위와 협의해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연평도 주민들에게 '주민들을 분열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은 피해복구 근로사업은 실시 시기와 방법을 주민대책위화 협의하도록 정해 이로 인한 오해와 갈등의 소지를 없앴다.

연평도 주민들이 급하게 피난길에 오르면서 문제로 떠오른 연평도 현지의 전기·수도·전화요금과 국세,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각종 공과금은 당장 일괄 처리가 어려운 만큼 관계기관과 감면을 협의해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연평도 주민들의 안전한 정주여건 조성과 어업피해 복구, 의료지원 문제 등이 함께 논의됐지만 합의점을 도출하지는 못했다.

정주여건 개선의 경우 연평도 기존 마을에 150억원을 투입해 피해복구를 마치고 '안보마을'로 조성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또 기존 마을 주민 중 피폭 및 보존지역 거주민을 이주시키기 위해 섬 안의 국토부 소유 매립지나 마을 인근지역에 160억원을 들여 자체 대피시설을 갖춘 100가구 규모의 '평화마을'을 조성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아울러 이번 포격 사태와 같은 비상상황 재발시나 기상악화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인천 연안부두 일대에 100억원을 투입해 100실 규모의 콘도미니엄을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됐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뒤 "주민들의 안전한 정주여건 확보 문제와 어업손실 보상, 교육 지원, 부상자 지원, 산불 피해복구 등의 문제는 아직 합의하지 못했기 때문에 주민들과 충분히 상의해 조속히 대책을 수립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