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피란민 15일 '김포 이사' 앞둬
상태바
연평도 피란민 15일 '김포 이사' 앞둬
  • 이병기
  • 승인 2010.12.1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현재 127개 조, 1천100여명 신청

취재:이병기 기자


지난 7일 연평주민대책위와 인천시가 생활안정지원금과 임시숙소 방안에 합의하고 발표하는 모습.

북한군 포격으로 20일째 인천 찜질방 등지에서 피란생활을 하고 있는 연평도 주민들이 오는 15일 경기도 김포 임시거주지로 이주한다.

연평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주민들은 임시거주지로 마련된 경기도 김포시 양곡지구 미분양 아파트로 옮겨 가기로 인천시와 합의했다. 주민들은 지난 8일부터 가족과 친분 관계에 따라 입주할 조를 직접 구성해 비대위에 입주 신청을 하고 있으며 이날 현재 127개 조, 1천100여명이 신청을 마쳤다.

비대위와 인천시는 12일 오전 10시30분부터 이들 신청자를 대상으로 자격 심사를 벌이고 입주 신청서를 제출받았다. 이들은 이날 중으로 이주 대상자를 잠정 확정하고 추가 신청이 있으면 또 심사하기로 했다.

임시 거주지 이주와 별도로 시는 연평도 피해주민에게 지급하기로 비대위와 합의한 생활안정자금(만18세 이상 300만원, 만18세 미만 150만원)을 연내 지급할 방침이다.

옹진군이 마련한 '서해5도서 등 비상사태 발생시 주민생활안정을 위한 특별지원조례안'이 14일께 공포되는 대로 보상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생활안정자금을 2차례로 나눠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연평도 주민들이 김포 아파트로 입주하기 전까지 필요한 생활 여건을 갖춰 놓기로 했다. 이주 대상자가 확정되는 대로 TV, 냉장고 등 가전제품과 가재도구, 이부자리를 구입, 설치하고 도시가스도 개통할 예정이다.

인천이 생활권인 주민들을 위해 인천과 김포를 오가는 노선에 45인승 대형버스 2대를 투입해 1일 8차례 왕복 운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인천과 김포를 잇는 기존 버스노선에 대해서도 김포 아파트 단지 앞에 임시 정류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김포시와 협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