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승용차요일제 참여하면 "혜택 많다"
상태바
인천 승용차요일제 참여하면 "혜택 많다"
  • master
  • 승인 2011.12.21 09: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 쉬는 날 선택 - 자동차세ㆍ보험료 등 감면

인천시가 '승용차 요일제' 참여 운전자에 대한 혜택을 크게 늘린다.

시는 평일 중 하루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승용차 요일제' 참여 운전자에게 내년 1월부터 자동차세 5%, 공영주차장 요금 30%, 서울 남산 1ㆍ3호 터널 혼잡통행료 50% 감면 혜택을 줄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요일제 참여 운전자는 또 제휴카드인 신한카드로 결제할 땐 자동차세의 3%를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다. 차량에 운행기록장치(OBD)를 갖춘 운전자는 제휴 보험사에서 자동차보험료의 8.7%를 감면받을 수 있다. 아울러 10여 개 제휴 차량 정비업체에서도 차량 정비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승용차요일제 참여 건물 건물주에게는 교통유발부담금을 30% 감면해 줄 예정이다.

시는 이런 혜택과 교통정보를 담은 승용차 요일제 홈페이지(http://no-driving.incheon.go.kr)를 오는 26일 개통할 계획이다.

요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차량은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ㆍ승합차 73만대이다. 단, 옹진군에선 영흥도를 제외한 백령ㆍ연평ㆍ덕적도 등지는 참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요일제 참여를 원하는 운전자는 오는 26일부터 인천시청, 10개 군ㆍ구청, 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신청한 뒤 전자인증표(RFID)를 받아 차량에 부착하면 된다.

기존에는 차량 끝번호를 기준으로 차량 운휴일이 자동 지정됐지만 내년부터는 운전자 편의를 감안해 운전자가 직접 평일 중 하루를 운휴일로 선택할 수 있다.

혜택이 늘어나는 만큼 위반차량에 대한 단속도 강화된다.

인천시는 시내 간선도로 19곳과 공영주차장 9곳 등 28곳에 전자인증표 무선인식 시스템을 갖춰 요일제 위반 차량을 걸러낼 예정이다.

요일제 참여 운전자는 운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차량을 운전해서는 안 된다. 3회 이상 위반시 '승용차부제 지원 조례'에 따라 지방세와 주차요금 감면액을 추징당할 수 있다.

인천시는 2009년 승용차 요일제를 도입했지만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 외에 별다른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못해 운전자 참여율도 저조했다.

시는 현재 1.45%에 불과한 승용차 요일제 참여율을 내년 하반기까지 30%대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인천시는 승용차 요일제 참여율이 10%에 이를 경우 연간 397억원의 연료비가 절감되고 주행속도도 3%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가스 배출량도 줄어 61억원에 달하는 환경오염 저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강환 인천시 교통기획팀장은 "기존에는 요일제 참여 운전자에 대한 혜택이 거의 없었지만 내년부터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것"이라며 "교통혼잡과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승용차 요일제에 시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hkdcks 2011-12-26 17:18:28
이런제도 할 필요없다. 안지킨놈이나 지킨놈이나 혜택은 똑같이 줄테니까.
집에 차 2대3대 갖고 있는분들 돌려가면서 운행할것이고 공영주차장.남산터널 휴일제일만 안가면되고....나름 요리저리 잘빠지고 지켜야겠다는 생각 하는자 없을것이네요. 동네 골목 불법주차도 제대로 단속이 안되서 파출소에 연락하면 구청으로 연락 하라는데야 요일제는 무슨 ?!

액션잭슨 2011-12-22 09:06:26
인천시 신호등 시스템만 잘 구축해보시요....그럼 연간 400억원의 연료비 절감과 가스 배출량도 줄어 61억원에 달하는 환경오염 저감 비용을 절감할수 있다. ㅉㅉㅉ 한심한 교통기획팀...ㅠ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