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송전선로 이설 인가에 주민들 반발
상태바
부평구 송전선로 이설 인가에 주민들 반발
  • 이병기
  • 승인 2011.01.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몰래 공사 인가를 냈다며 분노

취재:이병기 기자

송전선로 이설 문제로 이설 예정지 주민과 갈등을 빚어온 인천시 부평구가 지난해 말 공사를 인가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13일 부평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해 12월 말 십정동 목화연립주택 단지 위를 지나는 고압 송전선을 철거하고 백운초교를 포함한 인근 주거지역에 송전선로를 새로 설치하도록 한국전력에 인가했다. 이에 따라 한전은 이르면 오는 3월부터 송전선로 설치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설 예정지 주민들은 지난 2009년 말 이설 공사기간이 만료된 뒤 송전선로 지중화 방안을 논의중이었는데, 구가 주민 몰래 공사 인가를 냈다며 분노하고 있다.

송전선로 이설을 둘러싼 구와 주민 간 대립은 지난 2005년 구가 이 지역에 송전선로 이설 인가를 내주면서 시작됐다. 이때부터 구는 주민 반발에 부딪힐 때마다 공사 인가와 유보를 반복해오다 지난해 말 또다시 인가를 결정했다.

'십정동 고압송전탑 이설반대 및 지중화실천위원회' 김민 공동대표는 "우리 몰래 이설 공사를 허락하다니 구가 주민 뒤통수를 때리는 거냐"며 "인근 주민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고압의 송전선로가 우리 동네에 설치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부평구가 지중화 대책을 외면한 채 인천시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지중화 설계 용역비 마련 방안을 세우고 한전과 송전선로 지중화 협약을 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는 현실적으로 송전선로 지중화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황의식 부구청장은 "목화연립주택 재건축을 하루 속히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지중화 사업은 부담돼 공사를 허가했다"라고 말했다. 또 내규상 지중화 사업비의 50%를 부담하도록 돼 있는 한전이 의지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지자체 예산만으로 지중화를 추진하긴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전 인천본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공공 개발 사업은 한전이 사업비의 50%를 부담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그에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요청자(주민)가 공사비를 부담하면 추진을 검토할 수는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