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판매 '희망퇴직' 접수
상태바
대우차판매 '희망퇴직' 접수
  • master
  • 승인 2011.01.1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직원 기만행위" 반발

대우자동차판매가 정리해고 회피 노력의 하나로 희망퇴직을 받기로 했다.

이에 대해 대우차판매 노조는 희망퇴직 과정은 직원 기만행위일 뿐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16일 대우차판매에 따르면 사측은 17일부터 21일까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기로 했다.

이런 결정은 사측이 비노조원인 관리직협의회와 영업직협의회 대표들과 지난 13일 저녁 합의를 거쳐 이끌어냈다.

희망퇴직자들에게는 작년 4월 회사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면서부터 제때 지급하지 못한 임금과 퇴직금을 최우선으로 지급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대우차판매 관계자는 "보통 희망퇴직이라면 특별위로금을 지급해야 하지만 워낙 경영악화가 심해 위로금은 줄 수 없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희망퇴직자나 정리해고 대상자의 처우가 크게 다르지 않아 신청하는 직원이 많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전했다.

희망퇴직자에게 유리한 조건이 미지급 임금과 퇴직금을 정리해고자에 '우선'해 받을 수 있다는 것뿐이라 실질적인 의미를 두기 어렵다는 게 사측과 노조의 의견이다.

금속노조 대우차판매 지회는 희망퇴직 과정이 한 마디로 '직원 기만행위'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김진필 지회장은 "이번 합의는 회사가 정리해고 회피 노력을 했다는 근거를 만들려고 비조합원 대표들과 짠 속임수"라며 "말도 안 되는 합의"라고 일축했다.

대우차판매 노조는 정리해고와 희망퇴직 접수에 대한 항의로 오는 17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전국 지점과 본사, 노동부, 대우차판매 본사 앞에서 동시다발 1인 시위를 할 예정이다. 24일부터는 전 조합원이 산업은행과 대우차판매 본사, 노동부 앞에서 무기한 투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대우차판매는 작년 12월30일 인천북부고용노동지청에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계획'을 신고하면서 직원 570여명 가운데 380여명을 1월31일 자로 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