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 의경 자살‥경찰 배경 확인중
상태바
인천서 의경 자살‥경찰 배경 확인중
  • master
  • 승인 2011.01.2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타나 가혹 행위 집중 조사

인천에서 25일 휴직 후 귀대를 앞둔 의경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 의경이 소속된 부대에서는 작년 8월에도 구타 사건이 발생했던 점으로 미뤄 경찰은 이날 숨진 의경이 부대 안에서 가혹행위 등에 시달렸는지를 파악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인천 중부경찰서 소속 A(20)의경은 이날 오전 9시9분께 인천시 남구 주안동의 한 웨딩홀 건물 주차장 옆에서 나무에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A 의경은 작년 4월1일자로 중부서 방범순찰대에 전입했으나 군 생활에 적응장애를 보여 7월25일자로 휴직을 냈으며 이날 오후 6시 귀대를 앞두고 있었다. A 의경은 휴직 전인 작년 5월1일과 18일 2차례 탈영해 부대에서 15일간 반성문 작성과 근신 징계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A 의경이 부대 생활 중 선임들에게 구타나 가혹 행위에 시달렸는지 등을 조사했지만 현재까지 관련 정황이나 증거는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A 의경이 탈영 후 작성한 자술서에도 부대 생활 적응에 대한 어려움이 적혀 있을 뿐 선임들에게 맞았다는 내용은 없다"면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던 부대에 다시 돌아오려니 심적 부담을 느낀 것 같다"라고 말했다.

경찰은 일단 해당 부대에서 이전에도 구타사건이 발생한 적이 있었던 만큼 다방면에서 사인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작년 8월 B(21)이경은 부대에 배치받은 뒤 3일 연속으로 선임 2명으로부터 '동작이 느리다'는 훈계와 함께 뺨을 맞거나 발길질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건 직후 부대는 B 이경의 부모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해 폭행 선임 2명에 대해 특별훈련 10회와 외출.외박 금지 조치만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작년 12월 우울증을 겪던 B 이경은 인천지방경찰청에 공상 신청을 했고, 이 과정에서 B 이경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을 받아 지방청이 중부서로 재조사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중부서는 이에 따라 지난 13일 당사자들에 대해 형사고발과 영창 징계를 내렸으며 당시 방순대 당직을 섰던 직원 등 5명을 자체 징계위원회에 넘겼다.

경찰 관계자는 "올해를 구타나 가혹행위를 근절하는 원년으로 삼고 있다"며 "지금까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구타나 가혹행위가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한 점 의혹이 없도록 확실히 수사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