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수준별로 보고 과목 수 줄인다
상태바
수능 수준별로 보고 과목 수 줄인다
  • master
  • 승인 2011.01.2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선택 3→2과목 축소…통합안은 백지화

올해 고1 신입생들이 치르는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수학·영어의 수준별 시험이 도입되고 최대 선택과목 수가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줄어든다. 지난해 8월 수능 개편시안에 나왔던 연 2회 복수시행은 여건이 마련될 때까지 유보하고 사회·과학탐구 과목의 통폐합 안도 교사 반발 등을 고려해 백지화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26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14학년도 수능시험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교과부는 "대입에서 수능의 비중이 줄어드는 방향에 맞춰 과도한 시험준비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사교육 없이 학교수업을 통해 준비할 수 있도록 시험을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애초 20년 만의 대수술로 불렸던 개편시안과 달리 확정안에서는 수준별 시험과 선택과목 수 축소 외에 변화한 것이 없어 `용두사미식 개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기본영역인 언어·수리·외국어는 교과 중심의 출제를 강화하고자 명칭을 국어·수학·영어로 바꿔 두 가지 수준인 A형과 B형 시험을 제공한다. B형은 현행 수능(이미 발표된 2012학년도 수능) 수준이며 A형은 현행 수능보다 범위를 줄여 쉽게 출제하는 유형이다.

수험생은 진로와 모집단위에 따라 A·B형을 선택할 수 있지만,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B형은 최대 2과목까지만 응시할 수 있고 국어B와 수학B를 동시에 선택하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이에 따라 인문사회계열 희망자는 국어B-수학A-영어A/B, 이공계열 지망생은 국어A-수학B-영어A/B를 선택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현재 50개인 국어, 영어의 문항 수가 많다는 현장의견을 반영해 문항을 5~10개 감축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국어 듣기평가(5문항)는 모국어 능력 측정에 의미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지필평가로 대체한다. 사회·과학탐구는 최대 선택과목 수를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축소했다. 이미 시행된 2011학년도 수능과 비교하면 4과목에서 2과목으로 줄어드는 셈이다.

11과목 중 3과목까지 보던 사회탐구는 10과목 중 2과목을, 8과목 중 3과목을 고르던 과학탐구는 8과목 중 2과목을 각각 선택하게 된다.

공청회 시안에는 사회를 6과목, 과학을 4과목으로 각각 통합해 딱 1과목만 선택하는 1안이 있었지만 채택되지 않았다.직업탐구 영역은 17개 과목을 5개로 통합하고 1과목만 선택하게 했다.

존폐를 논의했던 제2외국어/한문은 준비 없이 수능에서 빼면 정상적인 교육이 어렵다는 점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복수시행은 수능 비중 약화와 수험생 부담 완화 등 여건이 마련될 때까지 유보해 현행처럼 1회 시험을 유지한다.

교과부는 "대다수 수험생이 2회 모두 응시할 것으로 예상돼 수험부담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교과부는 올해 과목별 문항 수, 응시시간, 배점, 문항형태 등을 발표하고 내년에는 모의평가를 치러 2014학년도 수능에 대비하게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