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친화적 노동환경 필요"
상태바
"여성 친화적 노동환경 필요"
  • 김주희
  • 승인 2011.03.2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발전연구원, 고용난 남동공단 해소법 제시

취재: 김주희 기자

남동공단의 고용난을 해소하려면 여성·가족 친화적 노동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0일 인천발전연구원이 낸 '남동공단 여성·가족 친화 근무환경 조성 지원방안' 연구에서 홍미희 인천여성정책센터장은 이 같이 말하고 이를 위한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 인천시 차원에서 여성·가족친화기업 인증제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표를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여성근로자(222명)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90%에 가까운 여성근로자가 '자녀학비지원'과 '하계휴가비용지원', '출산이나 육아휴직제도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으로는 '자녀 돌보는 문제'(34.1%), '출퇴근 문제'(30.6%), '경제적 문제(27.5%)'의 순이었다.

응답자의 24.8%가 '집에 급한 일이 있을 때 반차나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없다'고 답했다.

홍 센터장은 "사업장 내 보육시설 등을 설치해 어린 자녀를 둔 여성도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다"면서 "응답 여성의 40% 이상이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여성임을 고려해 이들의 자녀돌봄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물리적인 환경도 전반적으로 열악해 '회사 내 휴게실이 없는 곳'은 36.0%에 달했다. '탈의실이 갖추어지지 않았다'는 응답이 27.7%였고, '화장실이 없다는 곳'도 2.4%였다.

이는 기업체(189개) 대상 조사 결과와도 비슷했다.

응답 업체 중 여성 전용 편의시설로 화장실과 탈의실, 휴게실 등이 없다는 비율이 각각 16.6%, 37.4%, 61.5%나 됐다.

기업 내 고충처리위원회가 있는 곳은 26.7%였고, 여성사원회도 3.2%만이 있었다.

홍 센터장은 "여성 근로자들은 화장실과 휴게실, 탈의실 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편이었다"면서 "이러한 사업장 내 여성 편의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성·가족 친화 사회환경 조성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 근로자 상담센터 운영, 남동공단 교통편의 증진, 맞춤형 여성인력 양성 및 활용, 보육 및 돌봄 지원 확충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남동공단의 고용창출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