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청도에 국립 철새연구센터 건립 추진"
상태바
인천시 "소청도에 국립 철새연구센터 건립 추진"
  • 김주희
  • 승인 2011.03.24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새 관측과 서해5도서 관광자원 활성화 위해 환경부에 건의

인천시가 서해5도서 발전계획과 관련해 소청도에 국립 철새연구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시는 소청도를 통해 중국 산둥반도로 날아가는 철새들의 관측과 서해5도서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해 국립 철새연구센터 건립이 절실하다고 보고 이를 환경부에 건의했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에 발견된 518종의 철새 가운데 시베리아에서 소청도를 거쳐 중국 산둥반도로 비행하는 철새는 모두 360종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발견되지 않은 맹금류인 벌매와 큰매사촌, 회색숲제비, 진홍떼까치 등 미기록종 철새 16종도 소청도에서 유일하게 발견된 것으로 기록돼 있다.

국내 조류학회에서도 소청도 지역은 중국 산둥반도로 가는 철새가 비행 상승기류를 이용하면서 거치는 중요한 길목인데다 면적이 좁아 철새 모니터링에 적합한 지역으로 판단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현재 행안부가 수립하고 있는 서해5도서 종합발전계획에 국립 철새연구센터 건립계획을 추가로 넣어줄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한 상태다.

시가 건의한 국립 철새연구센터는 연구원 9명과 행정인력 4명 등 모두 13명이 생활할 수 있는 관사 1동과 연구동 1동이며 연간 운영비 4억5000만원의 예산이다.

시 관계자는 "소청도는 시베리아에서 한국을 거쳐 중국으로 날아가는 철새들을 관찰하는 데 가장 적합한 지역"이라며 "소청도에 국립 철새연구센터가 건립되면 철새 보호는 물론 서해5도서를 찾는 관광객들이 늘어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