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부평미군기지 반환 추진 이행하라"
상태바
인천시민단체 "부평미군기지 반환 추진 이행하라"
  • 이병기
  • 승인 2011.03.29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정부와 시민·사회단체, 일반시민 참여 범시민기구도 구성해야



취재:이병기 기자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인천시민회의'와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관계자 10여명은 29일 오전 부평미군기지(캠프 마켓) 정문 앞에서 반환발표 9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미군기지 반환 추진 이행과 환경오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반환발표 9주년을 맞아 미군기지 반환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방정부와 시민·사회단체,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범시민기구도 구성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기구가 부지 반환절차와 반환 이후 활용방안 등 문제해결을 위해 나서게될 것"이라며 시민기구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2차례에 걸친 환경조사 결과 기지 주변 토양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기지 내부에 대한 전면적인 환경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오염자부담원칙에 따라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은 주한미군에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올해 경북 김천으로 이전할 예정인 군수품 재활용센터(DRMO) 부지를 조기에 주민들에게 돌려줄 것을 요구했다.

부평구 산곡동 일대 부평미군기지는 전체 면적이 60만6천㎡ 규모로, 산림청과 국방부가 부지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다.

시는 정부 지원을 받아 해당 부지를 매입한 뒤 공원(43만㎡), 도로(6만천㎡), 체육시설(4만7천㎡), 문화·공연시설(3만5천㎡)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