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5구역 석면피해 심각할 듯 등
상태바
부평5구역 석면피해 심각할 듯 등
  • master
  • 승인 2011.04.01 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4월 1일자

<인천일보>

부평5구역 석면피해 심각할 듯 
노동환경건강연, 기준치 이상 검출 … 비대위, 주민 건강검진 촉구 
 
박범준기자
parkbj2@itimes.co.kr

부평5구역 주변 주민들의 석면 노출 정도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면 조사 기관인 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서 최근 부평5구역 건물철거현장에 방치된 잔재를 분석한 결과 기준치 이상의 석면이 나왔기 때문이다.

▲석면 '풀풀' 공사현장에서 50m 떨어진 곳에 어린이집
31일 오후 부평5구역 재개발 철거현장. 현장 안을 들여다 볼 수 없게끔 공사 울타리가 길게 둘러 쳐 있다.

안에서 건물 철거 공사가 한창이다. 철거업체는 지난 2009년 12월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이곳에서 50m쯤 떨어진 곳에 어린이집이 있고 현장 안에는 아직도 운영 중인 교회가 보인다.

지난달 20일 인천석면대책위원회가 5구역 철거현장을 불시에 찾아가 잔재 6개를 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 보냈다.

조사 결과 잔재 2개에서 석면이 검출됐다.

석면 철거 작업이 끝난 빌딩에 있던 천장재(텍스)와 현재 철거 중인 주택 앞에 방치된 지붕재(슬레이트)에서 각각 석면 3%, 10%가 나온 것이다.

석면이 1% 이상 검출될 경우 석면 비산 방지 조치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업체는 1년 4개월 동안 석면이 비산되도록 놔둔 셈이다.

공기 중에 흩어진 석면은 주민들의 몸에 들어갔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부평5구역을 중심으로 1~2㎞ 주위에 어린이집 19곳과 학교 9곳, 노인정·요양원 17곳 등이 밀집해 있다.

▲인근 주민 대상 석면 피해 실태 조사 실시해야
인천석면대책위원회는 5구역 현장에서 그동안 석면 불법 해체 공사를 해왔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석면 피해 실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장안석 위원회 사무국장은 "5구역 안에는 슬레이트 지붕 건물이 많다. 슬레이트는 관련 법을 다 지켜도 석면이 주민들에게 바로 노출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5구역 안 전체 가구수 중 20%가 슬레이트 지붕으로 된 오래된 집이다.

부평5구역 비상대책위원회 최명자 대표는 "노동청이 철거업체로부터 석면철거계획서만 받고 현장을 확인하지 않았다"며 "재개발에 대한 관리감독권이 있는 부평구청도 구민 건강권을 무시하고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방사능은 요오도 식품으로 해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석면은 아무런 방법이 없는 1급 발암 물질"이라며 "부평구청은 시급히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검진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인일보>
 
남동산단 "일 할 사람없다" 아우성  
업체 23% 구인난… 경력자 태부족 
 
강승훈 기자|
shkang@kyeongin.com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입주업체의 구인난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남동산단 내 인력 부족으로 채용을 진행중인 업체는 1천270여 곳으로, 전체 가동업체 5천600여 곳의 약 23%를 차지한다.

세부적으로 구인 업무는 전기·전자 134곳, 건설·기계 526곳, 생산·단순 노무 435곳, 화학·섬유 93곳, 기타 82곳 등이다.

요즘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계와 전자 업종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덩달아 인력 수요가 팽창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남동산단은 특성상 1차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 CNC선반, PCB(인쇄회로기판) 등 전문기술을 가진 경력자가 부족한 형편이다. 이와 함께 인천 전역에서 여성 고용환경은 낙제점이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지역의 실업률은 5.7%로 전국 평균 3.5%를 훨씬 웃돌았다. 이 기간 여성 실업률은 5.9%(3만3천여명)를 기록, 전국 평균에 비해 2.7%p 높았고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광역시 가운데서 최고 수준이다.

인천의 고(高) 실업률과 인력 부족률은 노동시장의 불균형에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다시 말해 구인-구직자 간 눈높이 차이로 취업에 '미스매칭'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최춘옥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인천지회장은 "남동산단에는 우량 중소기업과 다양한 직종의 일자리가 빈 상태"라며 "우선 열악한 일자리 여건을 가졌을 것이라는 대외적 이미지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인천신문>

검단~장수 도로 검증대 오른다 
시, 오늘 주요현안보고·정책조정회의에 안건 상정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된 ‘검단∼장수간 도로’가 검증대에 선다.

배다리 관통도로, 서부간선수로 도로개설 등과 함께 수년간 도로 개설을 둘러싼 갈등이 야기된 ‘3대 도로’ 가운데 처음으로 검단∼장수간 도로가 인천시 정책조정회의에 안건으로 오른 것이다.

인천시는 1일 오전 주요현안보고 및 정책조정회의에 검단∼장수간 도로개설 건을 상정, 민간 제안사업에 대한 추진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검단신도시 택지개발사업에 따라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되면서 인천의 대표적인 환경 갈등의 하나로 부각됐으며 지난 해 6·2 지방선거에 앞서 시민사회계와 야3당간 합의했던 88개 정책과제에 백지화하기로 했던 사안이 드디어 다뤄지는 것이다. 이 도로는 ‘인천시 도로정비기본계획’ ‘2025인천도시기본계획’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등 각종 기본계획 또는 택지개발사업계획의 변경 등과 연계된 만큼 정책조정회의의 결과 여부는 벌써부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08년 도로정비기본계획(2000∼2010)에 ‘중부간선도로’ 계획이 반영되면서 도로 개설 논란을 예고한 가운데 시는 현재 10년마다 다시 수립해야 하는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을 작성 중이어서 이날 회의에서 백지화로 결정될 경우 수정해야 한다. 

또 재작성 중인 ‘2025도시기본계획’도 반영 여부를 다뤄야 하는 한편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도 다시 만들어야 한다. 

인천도시개발공사가 검단신도시 예정지구에 도입키로 했던 도시철도를 ‘바이모달 트램’으로 대체하는 것을 골자로 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을 검토 중인 가운데 시의 결정여부에 따라 변경안에 포함될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우선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됐던 중부간선도로는 검단∼장수간 도로와 노선이 일치하지 않는다”며 “국가도로정비기본계획이 확정될 때 재작성 중인 도로정비기본계획용역을 중지시켜놓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편 검단신도시에 도입될 예정인 검단∼장수간 도로는 신도시 건설계획에 따라 오는 2015년까지 민간자본 1천493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인천의 S자 녹지축을 중심으로 길이 20.7㎞의 터널과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기호일보>

조직 쇄신·토지 매각→자금 확보
송도테크노파크 생존은 시작됐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인천 송도테크노파크가 오랜 방황에 종지부를 찍고 다시 제자리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방만 운영과 성립 취지에 맞지 않는 사업 추진으로 잠시 방향을 잃었지만 지역사회의 따끔한 질타와 ‘생존경쟁’이란 냉엄한 현실에서 살길을 찾기 위해 스스로 묶었던 동아줄을 풀고 있다.

송도테크노파크는 31일 2010년도 제1차 정기이사회를 열고 ‘송도테크노파크 조직혁신을 위한 T/F’ 운영에 대한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송도테크노파크 조직혁신을 위한 T/F’는 지난 2일 시작했으며 오는 4월 15일까지 운영된다.

T/F팀에선 조직개편(안) 수립, 인사·보수 관련 규정 제·개정, 조직 쇄신을 위한 자구 노력 강구, 송도사이언스빌리지 자금 확보 방안, 송도테크노파크 중·장기 발전 역점추진과제 등 주요 3대 현안을 다루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천시 출연금 사업 예산 확보 방안과 법인 중·장기 추진 전략 및 운영 방향 수립, 미추홀타워 지분관계 해결 방안, 보유 지원시설 운영 활성화 계획 수립에도 촉각을 세웠다.

이날 T/F팀이 내놓은 대책을 보면 송도TP 비전·전략 수립은 서해안권종합발전계획 및 과학기술종합계획에 맞춰 이윤 원장이 제안한 ‘수도권지식기반산업의 허브’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

이 원장은 취임부터 줄기차게 ▶수도권 최고의 산업기술단지 조성 ▶단지 역량 및 특화서비스 강화 ▶재정건전성 및 지역경제 기여도 제고 ▶투명한 경영과 신뢰받는 기관으로의 조직 재건 등을 4대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T/F팀은 이날 조직쇄신안도 내놨다.

조직 및 업무 분장은 현행 3본부 10실(1단) 11팀 61종의 업무를 3본부 8실 1센터 57종으로 조정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또 조직 쇄신 차원에서 2011년도 직원 연봉 동결, 불필요한 소모성 경비 절감(11억여 원), 송도TP단지 활성화를 위한 임대료 인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송도사이언스빌리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원활한 재정 확보를 위해 스트리트몰 분양률 제고, 금융권 추가 차입, 처분 가능한 토지 매각 등 다각적인 방안을 제안했다.

송도사이언스빌리지의 경우 지난해 분양이 저조해 수백억 원의 손실을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송도테크노파크는 현재 60층 규모로 짓기로 한 비즈니스단지 부지를 매각하기로 했다. 매각으로 인한 수익은 1천억 원을 웃도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송도테크노파크는 중·장기 역점추진과제로 고객친화적 감동프로젝트 추진, 강소기업 100개 육성, 기업 밀착 지원을 위한 전문가 자문그룹 운영, 경제수도 인천의 산업기술정책 Think Tank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