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 기틀 마련
상태바
인천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 기틀 마련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11.2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용역 최종보고회, 관련 중앙부처와 지자체 관계자 참석

 

인천시가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의 기틀을 마련했다.

시는 27일 시청 장미홀에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용역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 용역은 인천연구원이 수행했으며 용역비는 13,800만원이다.

생태계의 보고인 한강하구는 남북 공동 수로조사 및 공동 이용이 모색되는 등 향후 커다란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시가 선제적으로 통합관리의 틀을 만들기 위해 용역을 실시한 것이다.

용역의 주요 내용은 한강하구 관리수역 지정 수질 및 생태환경 분석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제시다.

한강하구 관리수역()은 인천시 수역(아라천 포함)으로 영종대교~영종도~신도~시도~모도~장봉도~주문도~불음도~말도, 경기도 및 서울시 수역으로 지자체 행정구역 내 한강, 남북 공동이용수역으로 남측의 김포반도 동북쪽 끝점~교동도 서남쪽 끝점과 북측의 개성시 판문군 임한리~황해남도 연안군 해남리가 각각 제시됐다.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은 사전 예방적 오염배출물질 관리 및 한강하구 수질개선(오염원 관리 강화, 수질호나경 모니터링 강화, 해양쓰레기 관리 강화, 해양오염사고 관리 강화) 생태계 건강성 회복 및 생태서비스 제공(건강성 회복 평가체계 도입, 보호구역 관리 강화, 생태친수공간 조성, 생물 다양성 보전·관리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한강하구 관리시스템 구축(제도적 근거 마련, 통합관리체계 구축) 인식제고 및 참여 활성화(교육 및 홍보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인식 증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남북교류 활성화(한강하구 평화특별지대 조성, 남북 역사·문화·관광 교류 활성화, 접경지역 활성화).

한강하구 통합관리를 위한 협의체로는 한강하구역 통합관리위원회(사업계획 검토, 지원, 평가)와 한강하구역 통합관리센터(···-사업계획 수립, 포럼 및 협의체 운영, 지원사업 모니터링)를 두는 방안이 제안됐다.

관련 중앙부처(해양수산부·환경부·국방부·통일부), 인천시(·중구 및 강화·옹진군), 경기도(김포·고양·파주시)는 통합관리센터의 포럼 및 협의체 참여, (공모)사업 발굴 및 제안, 지역거버넌스 구성을 통해 수질보전 및 쓰레기 관리, 수생태계 관리 및 보전, 남북협력 관리 및 평화적 공동이용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구조다.

시는 또 한강하구 전문 연구관리기관으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을 서구 오류동 환경산업연구단지에 두는 방안도 제시했다.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에 생태연구실, 환경연구실, 교육 및 콘텐츠 개발실, 운영관리실을 두고 이해관계 중재, 거버넌스의 구심, 전문 연구 및 관리 등의 역할을 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시가 선제적으로 마련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 방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용역 최종 보고회에는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 해양수산부, 국방부, 통일부 등 중앙부처와 인천시·경기도 및 관련 기초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백현 시 환경국장은 관련 중앙부처 및 지자체와의 협의를 거쳐 내년에는 한강하구 협의체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는 유역 중심의 통합 물관리 체계의 또 다른 시작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 환경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