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는 왜 '방사능 분석 지방측정소' 없나?
상태바
인천에는 왜 '방사능 분석 지방측정소' 없나?
  • master
  • 승인 2011.04.0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 '방사능 불안' 고조

일본 원전에서 나온 방사성 물질이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나, 인천에는 방사성 물질을 분석할 수 있는 측정소가 없어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지난 1967년부터 서울, 수원, 대전, 부산, 대구 등 전국 12개 시·도에 지방측정소를 설치해 지역의 방사선량과 방사능 물질을 측정.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인구 270만명의 광역시인 인천에는 지방측정소를 따로 두지 않고 인천기상대 등 3곳에 간이측정소만 가동하고 있다.

간이측정소에서는 대기 중 방사선량은 측정할 수 있지만, 방사성 물질에 대한 분석은 불가능해 인천시민은 대기나 빗물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 성분에 관한 정보에 접근할 방법이 사실상 없다.

KINS 관계자는 "방사능 물질이 무엇인가보다는 방사선량이 얼마나 되느냐가 중요하고 직접적인 문제"라며 "간이측정소 데이터가 통신을 통해 기술원에 실시간 전송되는데, 측정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인근 지방측정소나 기술원에서 바로 물질 조사에 나서게 돼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구 수를 기준으로 지방측정소를 두는 게 아니라 전국 균일 분포를 염두에 두고 설치한 것"이라며 "수도권에 이미 2곳이나 설치된 만큼 인천에 또 둘 필요는 없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에 유입된 방사선량 수치가 굉장히 미미한 데다 땅이 좁기 때문에 인천의 경우 서울과 수원의 자료를 참고해도 무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달 말 전국적으로 대기중 방사성 물질 검출이 확인되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인천 수돗물 안전성에 대한 검사를 의뢰해 4일 방사성 물질 불검출 구두 통보를 받았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대기 중 방사선량의 수백분의 1 정도가 수질에 녹아들게 되는데, 현재 공기 중 농도가 극히 미미하기 때문에 마시는 물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들은 방사능 공포를 처음 겪는 데다 광역지자체인 인천에 지방측정소 한곳 없다는 사실에 불안하다는 반응이다.

연수구에 사는 대학생 서모(21)씨는 "처음에는 방사성 물질이 우리나라에 유입될 일이 전혀 없다고 했다가 4일에는 방사능 비가 올 수도 있다고 하더라"며 "당국자의 말이 자꾸 바뀌니까 도저히 신뢰가 가질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천에 사는 인구만 270만명인데다 섬 지역까지 포함하면 관내 대기 환경이 천차만별인데 간이측정소만 두고 서울과 수원의 자료를 참고하라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남동구에 사는 최모(40)씨도 "이런 일을 전에 겪어본 적이 없어 어떤 말을 얼마나 믿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며 "그냥 막연히 불안할 뿐"이라고 말했다.

KINS 측은 4일 전국 12개 지방측정소에서 공기 중 방사성 물질을 검사한 결과 모든 지역에서 미량의 방사성 요오드(I-131)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오는 7일 비 예보가 내려진 가운데 대기중에 미량이나마 방사성 물질이 떠돌 경우 방사능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