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미군기지 반환 최종 합의, 80년만에 인천시민에게
상태바
부평미군기지 반환 최종 합의, 80년만에 인천시민에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12.1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토양 환경조사는 한미 양국 계속 협의·협력
민중당 인천시당 "토양오염 정화비용 책임 변화된 조건없이 형식적 반환"

 

박남춘 인천시장과 홍영표(부평을) 국회의원,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1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부터 광복 이후 주한미군기지로 사용된 캠프마켓이 긴 장벽을 깨고 시민 품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일제가 이곳에 조병창을 설립한지 80년 만이며 미군이 군수지원사령부를 세운 지 74년만에 역사의 질곡에서 벗어나 시민에게 돌아온 것이다.
 

정부는 앞서 이날 인천과 원주, 동두천 등 4개 지역의 주한미군기지 반환에 합의하고 발표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4개 기지는 우선적으로 반환 조치하고, 환경조사와 후속조치는 한미 양국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협력한다.

캠프마켓은 전체적인 반환에 합의했지만, 내년 8월까지 가동될 제빵공장은 그 이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인천시는 캠프마켓을 반환받기 위한 수차례 설명회와 간담회는 물론 시민참여위원회 결의문을 채택해 정부에 제출해 왔다.

캠프마켓은 현재 북측 복합오염토양 정화용역을 올해 6월 착수해 2022년 9월 완료를 목표로 정화가 진행되고 있다.

시는 이번에 반환이 확정되면서 캠프마켓의 미래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캠프마켓 내 시민 안전문제를 정리하고 주민참여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캠프마켓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토론할 수 있는 공론화 테이블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캠프마켓의 역사적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캠프마켓 아카이브'를 진행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시민과의 오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마침내 캠프마켓 즉시 반환을 이뤄냈다”며 “시민 모두가 공유하고 공감하는 공동체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지역시민단체와 일부 정당은 ‘미군에 면죄부를 줬다’며 반발하고 있다.

민중당 인천시당은 성명서를 통해 "부평 미군기지는 다이옥신 등 토양오염으로 정화비용 773억 원에 대한 책임의 문제로 반환이 지연된 상황에서 변화된 조건도 없이 형식적으로 반환을 받았다"며 "이는 졸속적 부평 미군기지 반환이며 혈세로 미군의 범죄행위 덮으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민들은 정부의 발표를 환영하지만, 정화비용에 대한 책임은 주한미군이 부담할 것을 분명히 밝힌다"며 "정부는 주한미군에게 정화비용에 대한 구상권 청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