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연장사용 방침에 원천봉쇄로 맞서겠다"
상태바
"수도권매립지 연장사용 방침에 원천봉쇄로 맞서겠다"
  • 문경숙
  • 승인 2011.04.0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방침에 인천시와 서구 거세게 반발

인천시 서구 백석동 일대에는 수도권 쓰레기를 매립하는 매립장이 있다.

이곳은 1992년부터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받고 있는데, 사용기간을 놓고 서울시와 벌어지고 있는 갈등이 해결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현재 인천시는 2016년 만료되는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 연장에 반대하고 있다. 이곳의 매립지면허권지분을 서울시 73.1%와 환경부 28.7%를 갖고 있으며, 2044년까지 사용기간을 연장할 방침이어서 인천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이다.

6일 인천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곳은 하루평균 쓰레기 2만5000여 t을 처리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는 1980년 정부가 동아건설이 농경지로 쓰기 위해 매입한 경기 김포시와 인천에 걸쳐 있는 해안간척지(2075만평방미터)를 매립지로 지정해 조성하기 시작했다. 여의도 면적의 40배에 달하는 규모이다.

정부에서는 동아건설에 보상비 450억 원을 주기로 했으나 당시 인천시와 경기도는 혐오시설이 관할구역에 들어온다는 이유로 비용을 부담하지 않았다. 서울시가 대신 373억 원을 부담하면서 지금의 매립지지분면허권을 갖게 된 것이다.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 등 3개 광역자치단체는 수도권매립지를 4개 매립장으로 나눠 2016년까지 순차적으로 쓰레기를 매립하기로 약정했다.

2000년 1매립장 쓰레기 매립은 끝냈지만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쓰레기 재활용이 정착되면서 반입량이 크게 줄어 현재 2매립장의 절반 정도만 사용한 상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110년 "매립지 쓰레기 반입량을 산출한 결과 2016년까지 매립해도 전체 매립지의 3분의 2도 채 사용하지 못한다"면서 사용기간 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매립지 내 일부 용지를 경인아라뱃길에 수용하면서 지급한 보상금 1000억여 원을 매립지에 재투자하지 않고 서울시가 모두 가져갔다.

지금도 매립지에 들어서면 쓰레기에서 나오는 가스 냄새가 진동한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쓰레기매립으로 인해 더 이상 환경파괴에 시달릴 수 없다며 연장사용에 반발하고 있다.

시민협회와 환경단체들도 "매립지 연장사용에 반대한다. 앞으로 연장사용 반대 궐기대회를 열 것이다. 서울시가 사용연장을 강행할 경우 쓰레기 수송로를 막아 반입을 원천봉쇄하겠다."라고 밝혔다.

서구에서도 수도권매립지공사가 앞으로 사용할 제3매립장 기반시설 공사에 반대하는 의견을 내놓았다.

국회에 수도권매립지 관련 소유권과 인허가권을 인천시로 일원화하는 특별법이 상정되어 있지만 통과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연장사용 소식을 들은 시민 허영애(서구 백석동)씨는 "매립지 현장을 드나드는 쓰레기 덤프트럭 때문에 이 지역 교통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이곳은 매립지라 날씨가 흐린 날이면 매립지에서 나오는 가스냄새가 진동한다. 빨래를 마음놓고 밖에서 말릴 수 없는 상황이다. 아무리 철저하게 관리를 하고 있다지만 불안한 마음을 떨쳐버릴 수 없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