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교통ㆍ물류망 구축' 탄력
상태바
수도권 '광역교통ㆍ물류망 구축' 탄력
  • master
  • 승인 2010.02.0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가 광역 교통ㆍ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도권 규제에 공동 대응하기로 해 광역급행철도와 대심도터널, 한강주운(舟運) 등 대형 수도권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차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에서 "서울과 인천, 경기가 국토 계획과 실천을 함께 하자"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이창구 인천시 행정부시장도 비슷한 취지의 제안을 했다.

   오 시장은 수도권 광역인프라 기획단과 수도권 경제규제 혁파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수도권 광역인프라 기획단은 광역급행철도, 대심도터널 등 광역교통망 조성, 물류차량 우선차로제와 한강주운(舟運) 등의 광역물류망 구축, 광역 환승시설ㆍ자전거도로 설치 등의 계획을 공동으로 기획,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도권 경제규제 혁파 공동추진위원회는 산업입지 규제 개선, 수도권 규제대상 지역조정, 외국병원 등 외자 유치를 위한 법ㆍ제도 개선, 대학 규제 폐지 및 외국교육기관 설립자격 완화 등 각종 규제를 완화ㆍ조정하는 일을 한다.

   오 시장은 "지난해가 대한민국의 심장이자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수도권의 상생을 위한 광역경제발전위원회의 기틀을 다진 해였다면, 올해는 수도권이 글로벌 국가경쟁력의 제고를 위한 실질적 역할을 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3개 시ㆍ도가 긴밀한 협조와 대응으로 대한민국 미래 발전을 이끌고, 정부도 수도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데 관심을 둬야 할 때다"라고 역설했다.

   이창구 인천시 행정부시장도 "수도권은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국가 역시 수도권이 동북아의 핵심 비즈니스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인천시, 경기도와 협의해 수도권 광역인프라 기획단과 수도권 경제규제 혁파 공동추진위원회를 3개 시ㆍ도 공무원과 연구원 관계자로 구성해 올해 상반기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