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들의 대결·첫 여성의원' 접전 예고하는 인천 총선판
상태바
'시장들의 대결·첫 여성의원' 접전 예고하는 인천 총선판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01.1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안상수·유정복 전임 인천시장 3명 출마 유력
홍미영·이정미 등 첫 지역구 여성의원 도전장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인천에서는 전임 인천시장들의 출마가 유력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중앙 정치권에서 불고 있는 낡은 정치 청산 열풍으로 인해 인천에서도 세대교체, 험지출마 등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역에서 처음으로 여성 지역구 국회의원이 배출될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 ‘험지출마설’ 전임 인천시장들 총선 채비

이번 총선에는 민선3~6기 인천시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과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 유정복 전 시장의 출마가 유력하게 점쳐지면서 전임 인천시장이 모두 총선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 최다선 의원인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계양구을에서 5선에 도전한다. 그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안 의원을 누르고 민선5기 인천시장을 지냈다.

송 의원은 최근 중앙당이 연수구을 출마후보군으로 놓고 여론조사를 실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략적 험지 출마설이 돌기도 했으나 송 의원 측은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3선이자 재선 인천시장을 지낸 안상수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선거구 출마가 유력하다.

2016년 총선에서 당시 새누리당의 후보공천 배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탄탄한 지역 기반을 바탕으로 같은 당 배준영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뒤 복당했다.

현재 자신의 지역구를 염두에 두고 뛰고 있으나 고령으로 인한 세대 교체, 중진 험지출마 등의 압박을 받고 있다.

민선6기 인천시장 출신이자 3선의 유정복 전 시장은 총선 출마 여부와 지역구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박남춘 현 시장에게 패배하고 미국 유학길을 올랐다가 지난해 7월 조기 귀국한 뒤 총선 출마설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다만 유 전 시장은 출마 지역뿐만 아니라 출마 여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남동구갑, 미추홀구갑, 연수구갑 등 출마가 거론되고 있다.

 

▲ 인천 첫 여성 지역구 국회의원 등장할까

이번 선거에서는 인천에서 처음으로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이 탄생할지도 화두로 떠오른다. 이번 총선에는 인천지역 여성 예비후보로 29명이 등록했다.

무더기로 예비후보 등록을 한 국가혁명배당금당의 후보를 제외하면 주요 정당에서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과 이정미 의원 등 5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인천의 대표적인 여성 정치인으로 꼽히는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은 구·시의원을 거쳐 비례대표로 17대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민선 5~6기 부평구청장을 지냈다. 

민주당 부평구갑 출마를 선언한 홍 전 청장은 오는 19일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이후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한다.

정의당 대표를 지낸 이정미 의원은 격전지인 연수구을에 도전장을 냈다.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입성한 이 의원은 2017년부터 송도에 사무실을 내고 지역을 관리해 왔다.

인천에선 아직 정의당 등 진보정당이 당선된 사례가 없어 이 의원의 총선 결과에 관심이 모인다.

박소영 법무법인 케이앤피 대표 변호사는 민주당 연수구을에 나선다. 그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과 민주평통 인천지역회의 여성위원장으로 활동했다.

미추홀구을에서는 남영희 전 청와대 행정관이 민주당 후보로 등록을 마쳤다. 그는 제19대 대선 문재인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부대변인 등을 역임했다.

서구을에서는 한국당 이행숙 서구을 당협위원장이 도전한다. 서구을에 두번째 던지는 도전장이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황우여 전 의원의 전략공천에 밀려 본선에 나서지 못했다. 이 위원장은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등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