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땅, 인천시 이관 중단하라"
상태바
"인천경제청 땅, 인천시 이관 중단하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01.2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 주민 1만5천여명 인천시 등에 청원서 제출

인천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소유 송도 개발용지의 인천시 이관 중단과 원상 회복 조치를 촉구했다.

송도국제도시 주민 커뮤니티 ‘올댓송도’는 주민 1만5718명의 서명을 받아 '불법자산이관 원상 회복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들은 청원서에서 "시가 재정 위기 해소 등을 이유로 그동안 인천경제청에서 시로 이관한 송도 주거·상업용지 등 자산은 공시지가 기준으로 3조7천억 원에 달한다"며 "시는 이관한 자산에 대한 대금을 조속히 인천경제청에 납부하고 자산 이관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가 송도 투자 예산을 이미 회수했고 경제자유구역 특별회계로 관리되는 인천경제청 자산을 빼간 탓에 송도 개발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주민들은 공시지가 기준으로 민선3~4기 안상수 전 시장 시정부가 5천800억 원, 민선 5기 송영길 전 시장 때는 1조800억 원, 민선 6기 유정복 전 시장 때는 1조3800억 원 자산을 이관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민선 7기 박남춘 시장도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사업비를 인천경제청에 부담시키는 방법 등으로 7천억 원 규모의 자산 이관을 한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이같은 자산 이관이 불법이라며 원상 회복 조취하라는 내용의 청원을 시, 청와대 등에 제출했다.

1개월 내 답변이 없으면 500명 규모의 형사 고발인단을 구성하고 관계 공무원들을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훈 올댓송도 대표는 "배수의 진을 치고 1만5718명의 이름으로 형사고발을 시사하며 청원서를 제출했다"며 "시는 조속히 청원취지를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