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남북워킹그룹 설치 요구
상태바
인천평화복지연대, 남북워킹그룹 설치 요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2.1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재개 위해 한미워킹그룹 해체하고 남북워킹그룹 설치해야
한미워킹그룹 남북관계 뱅해꾼으로 전락, 정부 독자적 의지 보여야

 

인천 시민단체가 개성공단 가동 재개를 위한 남북워킹그룹 설치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0일 논평을 내 “박근혜 정권에서 개성공단을 폐쇄한 지 오늘로 4년째”라며 “개성공단 폐쇄는 지난 2017년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가 ‘초법적 통치행위’로 규정하는 등 아무런 명분 없는 폭력적 정치행위였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개성공단 재개는 남북의 두 정상이 여러 차례 합의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신년사에서 조건 없는 재개를 약속하기도 했지만 대북제재의 틀에 갇히고 한미워킹그룹이라는 또 다른 제재에 직면하면서 우리 정부는 4년이 지나도록 한 발자국도 내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독자적인 남북협력 의지를 밝혔지만 오늘 대북관계 조율을 위한 한미워킹그룹 회의에서 북한 개별관광 등 남북협력 사업에 대한 미국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신년사와 달리 남북협력보다는 여전히 한미워킹그룹이라는 또 다른 제재를 우선시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원활한 남북협력을 위해 설치했다는 한미워킹그룹이 오히려 남북관계의 방해꾼으로 전락한 가운데 정부가 개성공단 재개 의지가 있다면 미국의 눈치를 보지 말고 한미워킹그룹 해체와 남북워킹그룹 설치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