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4.15 총선 대진표 윤곽 드러나
상태바
인천 4.15 총선 대진표 윤곽 드러나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3.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님동갑(맹성규-유정복), 미추홀갑(허종식-전희경) 등 5곳은 여야 본선 대진표 확정
통합당 5곳(연수갑, 남동을, 부평갑, 부평을, 서구갑)과 민주당 1곳(부평갑)은 경선
민주당 3곳(부평을, 계양을, 서구을)과 통합당 2곳(계양갑, 서구을)은 공천 미정 상태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거대 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인천지역 13개 선거구 공천이 상당 부분 진행되면서 본선 대진표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29일 양당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천에서 원외 3명(‘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조택상 전 동구청장, ‘미추홀구갑’ 허종식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서구갑’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의 단수 공천을 확정했고 27~28일 경선을 치른 ‘미추홀구을’은 남영희 전 청와대 행정관, ‘연수구을’은 정일영 전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승리했다.

또 현역의원 4명(‘연수구갑’ 박찬대, ‘남동구갑’ 맹성규, ‘남동구을’ 윤관석, ‘계양구갑’ 유동수)이 28일 단수 추천을 받아 사실상 공천을 확정했다.

공천 후보가 결정된 이들 9개 선거구를 제외한 나머지 4곳 중 현역 의원이 포진한 3곳(‘부평구을’ 홍영표, ‘계양구을’ 송영길, ‘서구을’ 신동근)은 미정인 가운데 1~2명의 공천배제 또는 경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평구갑’ 선거구는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을 단수 공천했으나 재심위원회에서 이성만 전 인천시의회 의장의 재심 신청을 인용해 전략경선 지역구로 선정했고 이를 최고위원회의에서 받아들여 다음달 7~9일 경선이 실시된다.

민주당은 이성만 예비후보의 공천 신청 시 권리당원 과다조회 문제와 관련해서는 경선에서 15%를 감산하는 것 외에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서 경선 방법(권리당원 50%+일반국민 50%)을 달리 정하기로 했다.

홍 경선후보는 100% 일반국민경선을, 이 경선후보는 권리당원 비중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

현재까지 민주당의 인천지역 공천 상황을 정리하면 9곳 확정, 1곳 경선, 3곳 미정이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28일 공천관리위원회가 민경욱 의원(‘연수구을’, 초선)의 공천을 배제하면서 이곳에 민현주 전 의원을 단수 추천했다.

또 3선의 홍일표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미추홀구갑’에 전희경 의원(비례대표), 3선의 윤상현 의원이 ‘컷 오프’된 ‘미추홀구을’에는 험지(‘계양구갑’) 출마를 발표했던 3선의 안상수 의원을 각각 전략공천(우선 추천)했다.

안 의원의 지역구였던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에는 배준영 인천경제연구원 이사장, ‘계양구을’에는 윤형선 전 인천시의사회장을 각각 단수 추천했다.

‘부평구갑’은 정유섭 의원(초선)과 유제홍 전 인천시의원의 경선이 결정됐다.

앞서 경선이 결정된 ‘남동구을’(김은서 전 자유한국당 수석부대변인-박종우 전 인천시의원-이원복 전 국회의원), ‘부평구을’(강창규 전 인천시의원-구본철 전 국회의원), ‘서구갑’(이학재 의원-강범석 전 서구청장), '연수구갑'(제갈원영 전 인천시의회 의장-김진용 전 인천경제청장-정승연 인하대 교수)은 28~29일 100% 일반국민경선(전화면접조사 방식)이 치러지는데 결과는 3월 1일 오후 발표될 예정이다.

유정복 전 인천시장은 앞서 ‘남동구갑’ 전략공천을 받은 상태다.

현재까지 미래통합당의 인천지역 공천 진행상황은 6곳 확정(전략공천 3곳 및 단수 추천 3곳), 5곳 경선, 2곳 미정(‘연수구갑’, ‘계양구갑’, ‘서구을’)이다.

거대 양당의 공천 진행에 따라 본선 대진표(민주당-통합당)가 확정된 곳은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조택상-배준영 ▲‘미추홀구갑’ 허종식-전희경 ▲‘미추홀구을’ 남영희-안상수 ▲‘연수구을’ 정일영-민현주 ▲‘남동구갑’ 맹성규-유정복 등 5곳이다.

경선 결과에 따라 곧 대진표가 확정되는 곳은 ▲‘연수구갑’ 박찬대-제갈원영·김진용·정승연 경선 승자 ▲남동구을 윤관석-김은서·박종우·이원복 경선 승자 ▲‘부평구갑’ 홍미영·이성만 경선 승자-정유섭·유제홍 경선 승자 ▲서구갑 김교흥-이학재·강범석 경선 승자 등 4곳이다.

나머지 4곳은 ▲‘부평구을’ 미정-강창규·구본철 경선 승자 ▲‘계양구갑’ 유동수-미정 ▲‘계양구을’ 미정-윤형선 ▲‘서구을’ 미정-미정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