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학부모들, 개학 연기에도 긴급돌봄 신청 외면
상태바
인천 학부모들, 개학 연기에도 긴급돌봄 신청 외면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03.0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생 2.1%에 그치고 유치원생도 12.1% 수준
학부모들, 감염 우려해 돌봄교실 이용 꺼리는 듯
전교조인천지부 “가족돌봄 휴가제 등 근본적 대책 필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지난 2월 26일 인천시내 한 초등학교 돌봄교실을 둘러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인천지역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긴급돌봄을 제공하기로 했지만, 신청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세지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돌봄교실 내 감염 우려 등에 대한 학부모 걱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추후 개학 연기 기간이 늘어난다면 긴급돌봄 체계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비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24~26일 이뤄진 긴급돌봄을 위한 학부모 수요조사 결과, 유치원에서 4,702명, 초등학교에서 3,396명이 긴급돌봄 서비스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은 인천 전체 15만9457명 중 단 2.1%인 3,396명이 신청했다. 참여 학교는 223개교로 88.5%를 차지했다.

인천지역 유치원생은 전체 3만8802명에서 12.1%인 4,702명이 신청했다. 참여 유치원은 325개 원으로 82.5%를 차지했다.

자녀를 돌봄교실에 보냈다가 혹시나 다른 학생에게 감염될지도 모른다는 학부모들의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오후 2~3시까지만 짧게 운영되는 등 학교마다 다른 돌봄교실 시행 규칙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교육당국은 뒤늦게 시·도 교육청과 협의하고 일과 시간을 고려해 오후 5시까지 운영하는 원칙을 정했다. 

또 긴급돌봄 기간 동안 학생들에게 매일 2회 발열 체크를 하고, 학급당 인원도 10명 내외로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운영하겠다고 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는 집단 형태의 긴급돌봄은 감염 우려가 크다며 가족돌봄휴가 등 근본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가 내놓은 긴급돌봄은 아이는 물론 학부모, 돌봄 담당자까지 집단 감염을 무릅쓴 채 참여해야 한다“며 "10명 내외라 할지라도 집단적 방식은 안전한 대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행 가족돌봄휴가는 무급으로 정부가 최장 10일 동안 1일 5만원씩 지원하지만, 장기화 상황에 비춰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각 기업이 소속 노동자들에게 가족돌봄휴가를 적극 보장하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해야 하고, 정부는 필요한 추경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학 연기에 따른 긴급돌봄은 학부모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이달 2일부터 6일까지 실시된다.

긴급돌봄이 시행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는 등교 시 발열 여부를 검사하고 수업중에는 마스크 착용과 함께 이상 유무 검사 등이 수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신입생의 적응을 돕고,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경험이 풍부한 교직원을 배치해 세심한 돌봄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